검색어 입력폼

부인과 질환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자궁근종 (myoma uteri)
2. 자궁선근증 (adenomyosis)
3.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4. 자궁경부암 (uterine cervical cancer)
5. 포상기태 (hydatidiform mole)
6. 골반염 (PID, pelvic inflammatory disease)

본문내용

형태/구조
중앙부는 서양 배를 거꾸로 놓은 형태의 역삼각형으로 앞뒤로 납작하며 속은 비어 있다. 자궁내막은 자궁의 가장 안쪽이며 수정난이 착상되는 조직으로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증식, 탈락을 반복한다. 탈락된 자궁 내막조직이 바로 월경혈이다. 자궁의 중간층은 많은 민무늬근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통 시 자궁을 수축시켜 태아를 밀어낸다. 자궁 바깥층은 장막층으로 복막과 연결되어 있다. 사춘기 이전에 자궁은 자궁목과 자궁몸의 크기가 비슷하며, 전체 자궁의 길이는 약 2~3.5cm, 너비는 0.5~1cm 정도이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자궁몸이 급속히 성장하게 되어 특징적인 서양 배 모양을 갖추게 되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6~8cm 크기에 이르게 된다. 폐경이 되면 자궁은 다시 작아지고 내막도 위축된다.
기능
수정란이 착상하고 태반이 부착되어 태아가 발생과 성장을 거쳐 출생에 이를 때까지 머무는 장소이다. 분만할 때는 자궁 근육이 수축하여 태아 만출을 돕는다.
자궁근종 (myoma uteri)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