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선행학습 (일반외과 대상자)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Stomach Ca 환자 간호
2. Colorectal Ca 환자 간호
3. Pancreatic Ca 환자 간호
4. Cholecystectomy 환자 간호
5. Pneumothorax 환자 간호
6. 항암제의 종류 및 항암환자간호
7. Tube 관리
8. 임상병리 검사

본문내용

1. Stomach Ca 환자 간호
• 수술 전 간호
- 대상자 교육
검사의 목적과 종류를 설명한다. 광범위한 복부절개는 수술 후 호흡기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므로 수술 전 심호흡과 기침에 관해 교육한다. 위수술 후 며칠동안 비위관을 삽입하여 장의 연동운동 감소와 위장관의 분비물 정체로 인한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고, 외상 ‧ 봉합선에 미치는 압력을 완화한다. 대상자에게 연동운동이 회복되기 전까지 비위관을 삽입하고 정맥으로 수액과 영양을 공급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 영양
위암이나 만성유문폐색 대상자는 영양결핍상태이므로 수술 전 영양결핍을 교정한다. 수술 전 5~10일간 총 비경구영양을 제공한다.

• 수술 후 간호
- 호흡기 간호
위수술 후에는 절개부위의 통증 때문에 누운 상대에서 얕은 호흡을 한다. 진통제를 규칙적으로 투여하고, 진통제의 효과가 나타나면 호흡운동을 권장하여 폐 환기를 촉진시킨다. 반좌위가 흉곽의 팽창에 도움이 된다. 가능하면 보행을 권장한다.
- 위배액(gastric drainage)
수술 후 비위관의 배액은 처음 6~12시간 동안 혈성을 띤다. 선홍색이거나 많은 양의 혈액이 배액될 때는 즉시 보고한다. 또 비위관의 배액이 중단된 경우에도 가스나 액체가 봉합선에 압력을 가해 봉합선 파열, 파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즉시 의사에게 알린다. 부주의로 봉합부위가 파열되지 않도록 비위관을 고정한다.
- 음식과 수액
연동운동이 회복되기 전까지 비위관 삽입으로 구강 섭취가 제한되므로 자주 구강간호를 시행한다. 관을 제거하고 음료를 마실 수 있을 때까지 수액을 비경구적으로 투여한다. 매일 평균 3500ml의 수액을 정맥으로 투여한다.(정상 신체 요구량인 2500ml에 위배액으로 상실된 수액량을 추가하여 보충해준다) 위 배액량과 소변배설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위관 제거 후 약 12~24시간 동안 소량의 수분을 섭취시키면서 호흡곤란, 통증, 체온상승 같은 누출 증상을 관찰한다. 대상자가 먹을 수 있을 때 음식을 제공한다.
위의 분문을 제거한 대상자는 오심과 구토를 호소하기도 한다. 이는 반듯하게 누워 있을 때 식도로 흘러들어온 위액이 식도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며, 반좌위를 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조경숙, 김희경, 박순옥, 배영숙, 황옥남, 권보은, 서순림, 안경주, 유양숙, 은영 저. [2013]. 성인간호학 상권. 서울:현문사
송경애, 장혜숙, 고일선, 공수자, 박혜자, 이규은, 이명선, 홍영혜 지음. [1998]. 임상검사와 간호. 서울: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