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기 중량의 종류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항공기 중량의 종류
2] 항공기 무게 중심의 정의 및 공식

본문내용

1] 항공기 중량의 종류

- 자중(Weight, Empty)
기체구조의 중량에 엔진, 연료배관, 필터 및 고정위치에 항상 장착 되어 있는 장비를 포함하며 사용하지 않는 연료, 윤활유, 유압작동유 등을 포함한다. 또한 고정 밸러스트, 내부 장비풀, 승객과 승무원용 좌석, 침대, 식료품 수납갤리 구조, 옵션 장비들의 중량을 포함하거나 승객, 화문, 연료의 무게는 포함하지 않는다. 군용기의 경우 자중에는 고정무장(기관총, 기관포)을 포함하여 승무원, 탄약, 링크, 고정파일런, 로켓탄팩 들을 포함한다. 자중은 기본중량(Basic Weight)라고도 한다.

- 최대영연료 중량(Max Zero-Fuel Weight)
대형 주송기에 설정되어 있는 제한중량 으로 주익의 연료를 적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중량의 한계값을 나타낸 것이다.
수송기의 경우 연료턍트가 주익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며, 비행중에는 주익에 작용하는 양력으로 주익자체가 윗쪽으로 꺾여 올라가는 힘이 작용한다.
이때 주익내부에 연료가 탑재되어 있을 경우 꺾여 올라가는 힘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주익내부에 연료가 없을 때 꺾여 올라가는 힘(모멘트)도 최대로 작용한다. 따라서 굽힘 모멘트에 견디는 주익의 강도가 한계중량을 결정하며, 이것은 페이로드의 최대량으로 연계된다. 결국 최대 이룩중량과 최대 Zero 연료 중량으로 연료탑제량을 계산할 수 있고 항속거리의 크기도 결정된다. 즉 항속거리 연장에 필요한 연료와 페이로드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연료탑재량을 줄일경우 그만큼 페이로드가 증가하게 된다.

- 운항자중(Operating Weight'
주로 민간기에 사용하는 중량 표시 방법으로 승무원, 수화물, 긴급용 장비등 운항에 필요한 장비 및 인원을 포함시켜 나타낸 중량이다.
운항자중에 승객, 수화물, 화물, 우편 들의 페이로드의 중량을 더한것이 Zero연료 중량이며, 영연료 중량에 연료의 중량을 더하여 실제 이륙중량 (Actual Take Off Weight)을 표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