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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건강교육] 기초 식품군의 이해 - 지질(지방)의 섭치와 지질의 기능 및 트랜스 지방에 관하여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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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질섭취

2. 지질의 기능

3. 트랜스 지방
1) 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은 식품
2) 지방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3) 트랜스지방, 먹지 말자
4) 트랜스지방을 줄이는 5계명
5) 지방과 트랜스지방, 얼마나 먹어야 할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질섭취
일반적으로 영양학자들은 전체 열량의 20~25%를 지질로부터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과잉섭취
비만증, 간경변, 고지혈증, 관상동맥경화, 심장병 유발, 당뇨병 유발, 유방암, 대장암
부족섭취
결핍 증상은 거의 없으나 지질의 섭취가 매우 적을 시 상대적으로 당질 섭취가 증가하여 위 확장 유발의 가능성이 있다. 지용성 비타민의 섭취 및 흡수 저해, 발육저하, 피부의 거칠어짐
2. 지질의 기능
① 에너지원
* 1g에 9kcal 의 열량을 내느니 고농축 에너지원이다.
② 신체의 구성성분
* 인지질 및 콜레스테롤은 세포의 구성 성분으로 뇌신경계통, 간장 및 기타 인체의 중요기관에 많이 존재한다.
* 콜레스테롤은 호르몬과 담즙산의 전구물질이다.

<중 략>

3) 트랜스지방, 먹지 말자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는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보다 2배정도 건강에 더 나쁘다고 발표하였다. 왜냐하면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처럼 ‘나쁜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더 낮추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최민수, 정영희 저, 아동건강교육, 학지사 2014
김일옥, 김경애 외 저,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13
이선애, 이채호 외 저, 아동건강교육, 창지사 2014
임미혜, 채혜선 외 저,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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