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시대의 불교수용과 왕권강화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고대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불교수용 당시 삼국의 정세

3. 불교수용의 배경
1) 윤회사상(輪廻思想)
2) 왕즉불사상(王卽佛思想)

4. 불교 공인 이후의 호국적 면모(護國的 面貌)
1) 왕즉불사상의 구체화
2) 사천왕신앙(四天王信仰)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삼국의 성립과 함께 이들은 모두 중앙집권적(中央集權的) 왕권의 강화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삼국은 각각 율령(律令)을 제정하고 국사(國史)를 편찬하는 등 왕권 강화 체제를 정비하며 그 권위를 높이려하였다. 그 와중에 삼국은 모두 불교를 수용하게 된다. 왕권의 강화는 고대국가의 성장, 발전과정에서 겪게 되는 필연적인 한 단계이다. 특히 삼국이 정립(鼎立)하여 열국(列國) 간에 서로 치열한 정복전쟁(征服戰爭)을 치르지 않을 수 없었던 시대적 상황에서 왕권강화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렇다면 왕권의 강화와 이후 펼쳐지는 국가 간 경쟁에서 불교는 과연 어떠한 관념체계(觀念體系)를 갖고 있었기에 국가적으로 수용되어 상황을 뒷받침 하는 수단이 되었는가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삼국시대가 중앙집권적 왕권강화를 필요로 하던 그 시기의 상황을 살펴보고, 불교의 왕즉불사상(王卽佛思想), 윤회사상(輪廻思想) 등을 통해 삼국시대의 불교 수용에 대해 이해할 것이다.

<중 략>

호국적인 기능은 물론 인세의 왕을 옹호하는 왕권강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내용은 호국적인 기능과 왕권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호국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들이 곧 왕권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곧 사천왕품이 수록되어 있는 금광명경이 호국적인 성격의 경전임을 말하며, 아울러 사천왕품의 성격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음을 알게 한다. 금광명경이 호국3부경 중 하나라 일컬어지는 것도 사천왕신앙의 호국적인 성격을 잘 설명해준다. 이러한 사천왕신앙의 내용은 개인과 국가의 차원으로 두 가지로 구별해 볼 수 있다. 우선 개인의 차원에서 보자면, 개인은 사천왕에게 참회멸죄(懺悔滅罪)를 하면 그 개인들은 그들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사천왕신앙이 새겨진 경을 호지(護持)할 때 국가를 진호(鎭護)하고 외적과 천재지변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8』, 탐구당, 2003.
이기백, 『(신수판)한국사신론』, 일조각, 1990.
길기태, 「백제의 사천왕신앙」, 『백제연구』39, 충남대 백제연구소, 2004.
남희숙, 「신라 법흥왕대 불교수용과 그 주도세력」, 『한국사론』25, 서울대 국사학과, 1991.
서영대, 「신라의 불교수용과 천신관념」, 『한국사상사학』10, 한국사상사학회, 1998.
안지원, 「신라 진평왕대 제석신앙과 왕권」, 『역사교육』63, 역사교육연구회, 1997.
윤천근, 「신라에서의 불교수용과 그 정치 사회적인 의미에 대하여」,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12,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 1991.
이기백, 「삼국시대 불교 수용의 실제」, 『백제연구』29, 충남대 백제연구소, 1999.
이봉춘, 「한국불교의 주체적 수용과 그 전개」, 『불교학보』24,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1987.
장지훈, 「불교의 정치이상과 전륜성왕」, 『사총』44, 역사학연구회, 1995.
조경철, 「백제 한성시대 불교수용과 정치세력의 변화」, 『한국사상사학』18, 한국사상사학회, 2002.
홍윤식, 「삼국시대의 불교수용과 사회발전의 제문제」, 『백제연구』, 충남대 백제연구소,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