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수학지도 -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주요 개념
2. 구성주의에서의 교수원리
3. 구성주의에서의 교사의 역할
4. 영유아의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 비고츠키가 제시하고 있는 영유아 학습에 대한 가정은 사회적인 맥락을 더 많이 강조하고 있다.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 학자로서 적극적인 교사의 개입을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지대의 개념에 대해 어린 유아들이 어른과 좀 더 나이든 유아들의 도움으로 혼자서 이해할 수 없는 개념이나 생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주장은 발달은 문화에 의해 현성된다는 관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비고츠키의 교수에 대한 관점은 영유아의 일방적인 활동보다는 교사가 영유아를 안내하고 활동을 격려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이라 보고 있다. 학습은 다시 말해 교사와 유아가 서로 상호 협동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과제라고 보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다른 친구들이 또래들처럼 인지적인 성장과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근접발달지대에서의 영유아의 실제적인 학습의 수준과 성인의 지식의 수준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힌 개념으로서 비고츠키는 ‘비계’ 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정하였다.

※ 비계 : 주어진 학습 영역에 있어서 경험이 있고 능력 있는 학습자가 대상 학습자의 근접발달지대 내의 과제를 제공하고 대상 유아의 수행 능력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책임감 있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1. 주요 개념
(1) 근접발달지대(ZPD)
☞ 근접발달지대란 성인이나 또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발달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한다. 즉, 영유아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재의 발달 수준과 교사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잠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는 발달수준 간의 간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는 영유아가 혼자일 때보다 성인에 의해 지도되고 성인과 함께할 때 더 잘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독립적이 된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유아수학교육, 권영례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아동수과학지도, 장혜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