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기진통 case study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문헌고찰
1. 정의
2. 위험요인
3. 검사 및 진단
4. 임상증상
5. 치료경과 및 예후
6. 일상생활관리

Ⅱ.간호사정
1. 산모간호력
2. 진단검사/결과

Ⅲ.조기진통의 간호진단

Ⅳ.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조기 진통(Preterm labor)
1.정의
임신 37주 이전에 진통이 시작되는 것은 조기진통(preterm labor)이라 하고 조기진통이 분만에 이르는 것을 조산(preterm birth)이라고 정의한다. 조기진통은 조산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산과에서 가장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며, 합병증으로 인한 주산기 이환율과 사망률은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조기진통은 5.9~7.2%로 보고되고 있고, 미국의 경우 조기진통은 모든 분만의 7%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아프리카 여성에서는 그 빈도가 2배나 더 높고, 이것은 사회적, 경제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2.위험요인
조기진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약 1/3은 조기파막 후에 조기진통이 흔 히 발생한다. 조기 진통의 위험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지만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경관무력증, 자궁이나 자궁목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 임신 중 복부수술, 임신 제 2기의 유산력 및 32주 이 전에 경관이 2cm이상 개대되었을 때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증 등이 보고되 고 있다.
⦁모체의 인구학적 요인은 연령(20세 이하, 40세 이상),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중독, 피로, 장시간의 근무,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