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몽골의 샤머니즘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세 가지 세계
2. 생명의 근원 - 하늘과 대지
3. 어워(Oboo)
4. 조상 숭배와 대지 숭배의 결합
5. 수렵 ․ 유목 문화의 동물 인식
6. 일상 공간의 성스러움 - 세계의 중심, 게르(Ger)
7. 샤먼

본문내용

샤머니즘은 계층적으로 영적 존재를 인식한다. 최고신(Supreme being), 범신들(gods), 영들(spirits), 죽은 조상의 영(living dead) 등이다. 사제인 샤먼은 기타 종교의 사제와 서로 다르다. 샤먼은 마나(mana)를 소유하고 있다고 믿어진다. 보통 타부는 힘을 가진 존재이며 이 힘이 나타나는 것이 마나이다. 샤먼은 초자연적 존재와 접촉해서 초자연적 존재가 가지고 있는 힘을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사람. 그 존재와 만나는 방법은 황홀경(엑스타시)이다. 이 능력을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얻지 않고 저절로 받게 되는 것이다. 샤먼은 크게 두 종류인데 Black Shaman(흑샤먼) 악령과 접촉하며, 병의 치료보다 사람을 저주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다. 또 White Shaman(백샤먼) 선한 영과 접촉하며, 병을 고치거나 물건을 찾아주는 일에 쓰인다. 한 나라에 둘 다 존재하지 않고 한 나라의 샤먼의 흐름은 하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샤머니즘의 특징으로는 첫째로 중간적 세계관, 즉 영적 존재를 인정하고 두려워하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중 략>

역사적으로 다양한 성격과 의미를 담아온 어워는 몽골 샤머니즘의 핵심적 상징이다. 어워의 성격은 지역 신의 거주 장소이며 신들의 모임 장소이다. 신들은 주로 매우 영험한 산신들이므로, 몽골인들은 사냥의 성공과 식물을 얻기 위해 이들에게 기도해왔다. 몽골인들이 어워 의례를 중시한 것은 바치는 제물 중 첫째로 드는 것이 ‘떡’이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곡물이 희박할 수 밖에 없는 유목사회에서 떡을 바친다는 것은 최고의 존경을 표한 것이다. 이 어워 숭배는 춘분과 하지에 이루어지는 씨족 의례와, 그 곁을 지나는 여행자들이 세 바퀴를 돌며 돌을 올려놓는 개인 의례로 지금까지도 내려오고 있다.
높은 산의 정상이라는 것은 하늘과 땅이 가장 가깝게 접촉하는 곳을 의미한다. 즉 산정은 텡그리에 가장 가까우므로 영험한 장소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샤머니즘적 인식체계를 가진 민족은 하늘의 뜻이 산정이나 숲, 나무의 끝단을 통해 강림한다고 믿었다. 이처럼 하늘과 대지가 만나는 곳에서 생명의 근원을 상징적으로 이해한 몽골인들은 영험한 어워가 있는 산을 성역화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