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의 도덕성 발달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이타성 발달
1.이타성의 발달
2. 이타성 발달의 영향요인
3. 이타성 심어주기

[2] 도덕성 발달
1. 도덕성
2. 도덕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적 설명
3.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의 산물로서의 도덕성)
4. 도덕인지의 발달이론





본문내용

이타성이란 자기 욕망을 억제하고 다른 사람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사심 없는 관심을 나타내며 이 관심에 따라 기꺼이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그리고 이타성이 행동으로 나타날 때 이를 친사회적 행동이라 한다.
♣ 이타성 (altruism)
다른 사람의 복지에 관하여 사심 없는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는 심리적 특성. 나눔, 협동, 봉사와 같은 친사회적 행동들을 통해 표현됨.
♣ 친사회적 행동 (prosocial behavior)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서 나누기, 돕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협조하기 등이 대표적인 친사회적 행동임.

<중 략>

ㆍ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정서를 경험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이러한 공감능력은 이타행동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
ㆍ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고 동정적 공감유발이 일어났을 때 이타행동을 하게 된다.
ㆍ 전반적으로 공감과 이타성과의 관계가 유아기 아동과 초기 학령아동에게서는 그리 크지 않으나 사춘기, 청년기 그리고 성인기에 들어서면서 강해진다.
ㆍ 연령에 따른 변화는 아동들이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하여 자신이 느끼는 고통을 더 잘 억제할 수 있게 되고 좀 더 동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중 략>

ㆍ 자율적 도덕성, 혹은 협력적 도덕성(약 10세 이상)
인지적 발달, 성인의 통제로부터의 점진적인 해방, 또래 상호작용은 유아를 두 번째 단계인 자율적 도덕성으로 전이하도록 이끄는데, 여기서 유아들은 규칙을 더 이상 고정된 것으로 보지 않고, 다수의 의지에 맞추어 변형될 수 있는 융통성 있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원칙으로 간주한다.
더 나아가, 유아가 또래와 동등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유아는 상호 호혜적 방식으로 갈등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는 점진적으로 상호성이라고 불리는 공정성의 기준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연령이 높은 아동과 청소년은 보복적 도덕성을 넘어, 기대의 상호 관계로서 상호성에 대한 진전된 이해력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이상적 상호 호혜성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최경숙, 2006, 발달심리학, 교문사.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옮김, 2008,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곽금주, 정윤경, 김민화, 박성혜, 송현주 옮김, 2006,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