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자유주의와 노동문제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현대 신자유주의
2. 신자유주의의 등장 배경
3. 신자유주의적 노동시장 재편
4.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노동시장 유연화의 결과
5. 나의 생각

본문내용

현대의 신자유주의는 고전적 자유주의의 취약점을 찾아내며 이를 개선하고 발전시킨 이념이다. 따라서 신자유주의의 뿌리는 자유주의에 있다. 즉,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중요시하여 모든 사람을 자유방임케 하면 보이지 않는 손, 즉 시장의 자유경쟁에 의해 사회 전체의 조화가 이루어지고 국가의 부는 저절로 증대하게 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개인의 경제활동에 대한 국가 간섭을 배제하였다.
신자유주의 역시 개인과 시장의 자유방임을 옹호하여, 국가의 개입을 반대한다는 점에서 자유주의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으며, 시장 근본주의라는 성격을 띤다. 즉 신자유주의는 시장이 개인들의 능력과 창의성에 따른 경쟁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개인들의 능력을 차별화하고 보상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발전을 가져온다고 본다. 따라서 국가는 자유경쟁 시장을 위하여 사유 재산권 보호, 공정 경쟁의 보장, 시장 체제 유지를 위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하지만, 그 밖의 경제 개입은 대폭 축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대의 신자유주의는 시장경제적 관계가 만들어 낸 모든 문제점과 병폐를, 더 나아가 사회적 제 관계를 시장경제적 관계로 재편하거나 시장 경제적 관계에 최대한 종속시킨다. 즉 시장에 모든 것을 맡기고 시장정책에서는 국가의 규제나 지원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