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장애 공식 검사도구 레포트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언어발달장애(학습장애 포함)
2. 조음음운장애
3. 유창성장애
4. 음성 및 신경언어장애

본문내용

PRES 검사도구는 아동들의 언어 이해수준뿐 아니라 표현 능력까지 평가할 수 있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된 도구이다. 이 검사도구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두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로 3세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3세에서 6세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연령단계가 세분화되어 있고, 각 연령단계마다 3문항씩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치료·교육실에서 언어검사의 도구로 사용하여 왔던 언어검사체크리스트들과 국내외 참고문헌들을 근거로 하여 출판한 장애아동의 언어이해 및 인지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이다. 본 검사는 3세∼5세 11개월의 아동들에 대한 언어이해 및 인지력을 측정할 수 있다. 검사대상은 정상아동은 물론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자폐, 행동과다 및 주의력결핍 등의 문제를 지닌 아동들이다.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REVT)」도구는 표현 언어와 관련된 검사 도구의 부족을 인식하고, 2001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전 연령대의 수용 및 표현어휘를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이다.
만 2세 6개월부터 만 16세 이상 성인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검사대상자의 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검사대상자의 어휘 발달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하여 같은 생활연령대의 대상자들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수준을 제시하며 품사별, 의미 범주별 수행 분석을 통하여 치료 진행시 목표어휘의 선정과 치료 효과를 점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