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사 스크랩을 통한 화장품 기업 전략 분석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6 | 최종수정일 2014.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전략경영에서 만점을 받은, 기사 분석을 통한 기업 전략 분석입니다.
내용면에서도 충실할 뿐 아니라, 여러 책을 참고 하여서 보시기 편하고 성실함이 느껴지실 것입니다.

목차

1. 스킨푸드를 통해 본 ‘차별화 전략’
1) 지금 우리는?
2) 스킨푸드는 어떤 기업일까?
3-1) 차별화 전략: ‘푸드 코스메틱’과 ‘자연주의’
3-2) 차별화 전략: 우리는 ‘착한 기업’입니다.
3-3) 차별화 전략: 1년 365일 ‘NO SALE'중입니다.
4) 앞으로의 스킨푸드

2. 미샤를 통해 본 ‘저원가 전략’
1) 저원가 전략이란?
2) 미샤는 어떤 기업일까?
3-1) 미샤의 시작 : 저가 화장품의 선두기업
3-2) 후발주자의 추월 : 미샤의 위기
3-3) 위기의 극복: 모방전략과 가격할인
3-4) 독이 된 출혈 마케팅
4. 위기 극복 방안

3. LG 생활건강을 통해 본 ‘다각화 전략’
1) LG생활건강은 어떤 기업일까?
2) 다각화 전략이란?
3) LG생활건강의 다각화 전략
3-1) LG생활건강의 다각화 전략: 생활용품
3-2) LG생활건강의 다각화 전략: 화장품
3-3)LG생활건강의 다각화 전략: 음료
4) 다각화에 따른 성과 및 방향

4. 아모레퍼시픽을 통해 본 ‘사회공헌 전략’
1) 아모레 퍼시픽은 어떤 기업일까?
2) 사회공헌활동이란?
3) 아모레퍼시픽의 사회공헌활동
4) 기사분석
5) 시사점

본문내용

경영전략이란, 기업경영의 비전과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집하고 실행, 통제하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즉 기업이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과 그 핵심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적기에 제대로 잘 짜인 경영전략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전략이 제대로 잘 만들어진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가? 각 기업은 각자마다 바라보는 경영이념이 다르고, 추구하는 미래상도 다르다. 또한 취급하는 제품도 다르고, 고객에 대한 공헌도와 사회적 책임감도 다르다. 각 기업은 자신들의 전반적인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각자의 전략을 채택하기 때문에, 모든 기업을 충족시킬 ‘최고의 전략'은 찾기 힘들지 모른다. 그래서 똑같이 ‘화장품'을 파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어떤 기업은 ‘차별화 전략'을, 또 다른 기업은 ‘다각화 전략'이나 ‘저원가 전략'을, 혹은 ‘사회적 책임'을 통한 이미지 구축 전략을 택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이러한 사실에 바탕을 두고 국내의 화장품 기업을 바탕으로 하여, 각자의 전략과 이를 통한 성과와 미래 비전까지 ‘신문 기사'를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중 략>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주 먹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듣곤 한다. “밥이 보약이다.", “건강에 좋은 제철 과일" 등등이 바로 그 예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가지고 지키기 위해서는 몸에 섭취하는 음식이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좋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몸은 더 건강해지고 아름다워진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는 피부가 건강하고 아름다워지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스킨푸드는 바로 이 단순하지만 절대적인 사실에 바탕을 두고 탄생했다. 이 기업은 “먹어서 좋은 음식은 피부에도 좋다."라는 일관된 모토로 국내에 최초로 ‘푸드 코스메틱'의 세계를 열었다.

‘푸드'를 통해 화장품을 만들었다는 점은, 사실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니다. 스킨푸드 이전에도 녹차나 녹두 등으로 기초화장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많았다. 다만 스킨푸드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이를 대대적으로 자신들의 슬로건으로 내걸고 하나의 경영이념으로 삼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또한,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라는 그들의 광고 문구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고, 한 회사의 이미지를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구축하게 도와주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