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환자 간호방법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7.04 | 최종수정일 201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호흡기계 사정
2) 심혈관계 사정
3) 신경계 사정

본문내용

1) 호흡기계 사정
①시진 :
◎청색증을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의 피부색깔을 사정한다.
◎목을 시진한다.
뒤쪽 흉부 – 대상자의 뒤 중간 위치에서 흉부의 모양과 흉부의 움직임을 확인한다.
앞쪽 흉부 – 누운 자세에서 검진 시, 대상자는 팔을 약간 벌린 상태로 편안하게 눕도록 한다.
●기형 혹은 비대칭
●흡기 동안 갈비사이의 비정상적인 뒷당김. 뒷당김은 아래쪽 갈비사이에서 가장 분명하다.
●한쪽 혹은 양쪽의 호흡 운동 장애 또는 한쪽의 움직임 지연(unilateral lag)
②촉진 :
●압통부위를 확인한다.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 또는 병변이나 멍이 있는 부위는 주의하여 촉진하도록 한다.
●관찰되는 덩어리 또는 동굴길 같은 비정상적인 소견들을 사정한다.
●흉부 확장을 검사한다.
●진동촉감을 확인한다. 대상자가 말 할 때 기관지폐 가지를 통해 흉벽에 전달되어 촉진되는 진동
③타진 : 밑에 있는 조직에 공기가 차 있는지, 액체가 들어있는지 또는 단단한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약5-7cm 정도의 깊이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깊은 부위의 병변을 확인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건강한 폐는 공명음이 들린다.
●두 부위를 비교할 때는 양쪽 부위에서 일관되게 타진을 시행한다.
●횡경막 하강 또는 횡격막 운동을 파악한다.
④청진 : 기관기관지 가지를 통과하는 공기 흐름을 사정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검진 방법.
●호흡음 – 음의 강도, 음조 그리고 흡기와 호기의 상대적인 지속시간 등으로 호흡음 양상을 확인한다.
●비정상음 – 수포음, 쌕쌕거림, 건성수포음 같은 비정상음의 확인은 검진의 중요한 부분
소리의 크기, 음조, 지속시간
횟수
호흡주기에서의 시점
흉벽에서의 위치
호흡에서 호흡으로 양상의 지속
기침이나 환자 체위 변경 후의 변화

2) 심혈관계 사정
①활력징후 사정
먼저 혈압과 맥박을 측정한다. 맥박, 심박동수와 리듬 그리고 맥파의 진폭과 윤관을 평가한다.
혈압이 높다면 검사 중 다시 한 번 측정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