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한계시록 9장 연구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요한계시록 9장에 관한 이전 연구들

3. 사역

4. 비교연구
1) 1절,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별 avste,ra evk tou/ ouvranou/ peptwko,ta eivj th.n gh/n
※성서에 등장하는 사탄, 혹은 마귀
2) 2절, 무저갱 tou/ fre,atoj th/j avbu,ssou
3) 2절, 연기가 올라왔고 avne,bh kapno.j
4) 3절 이하, 황충
5) 4절, 인 sfragi,j
6) 3절, 5절, 10절, 전갈
7) 11절, 무저갱의 사자, 아바돈, 아폴뤼온
8) 15-16절, 네 천사 풀려남과 마병대
9) 17-18절, 불과 연기와 유황
10) 20절, 회개하지 않았다
11) 20절, 귀신들과,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고 걷지도 못하는 금, 은, 동, 돌, 나무 우상에게 경배하고
12) 21절, 살인과 마술과 음행과 도둑질 tw/n fo,nwn, tw/n farmakeiw/n, th/j pornei,aj, tw/n klemma,twn

4. 본문주석

5. 본문에 나타난 공동체의 신학
1) 심판의 주권자
2) 보호
3) 강력한 심판
4) 응답
5) 쉽게 끝나지 않는 싸움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과거의 성서 해석의 역사 속에서 우리는 그것들이 그 시대, 혹은 사람의 사고방식 안에 갇혀 있음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해석방식을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중요하다. 요한계시록은 특히 해석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책이다.

유진 보링은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에 원래의 독자들에게 주어진 의미에 근거해야 함을 전제로 하여, 요한계시록 해석의 기본적인 네 가지 방식-비역사적 해석, 교회-역사적 해석, 종말 역사적 해석, 마지막으로 당대 역사적 해석- 중에 당대 역사적 해석을 지지한다. 또 다른 한편으로 유진 보링은 요한계시록의 언어가 상징적·신화적 언어이므로 상징적·신화적·회화적 언어로 다루고 있다. 본 소론에서는 이러한 해석의 틀의 도움을 받아, 당대 역사적 상황들과 회화적 언어의 성격을 고려하여, 청독자들이 듣고 있는 요한계시록 9장을 함께 들어보고자 한다.
그리스도인으로 살기에 부당함을 인내했던 1세기의 소아시아의 교회들에게 요한의 편지가 전해졌다. 그들은 함께 그 편지를 읽고 들으며 하나님의 역사를 그렸을 것이다. 9장에서는 7개의 나팔 중, 다섯 째, 여섯 째 나팔이 울린다. 그 나팔 소리가 위기를 지나는 교회들에게 어떻게 들렸을지 고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역을 하여 정확한 의미를 파악한 후, 신약과 구약, 유대교 문헌 등과 비교 연구할 것이다. 그 다음에 비교 연구의 결과와 공동체가 경험했을 상황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각 절을 주석하고, 마지막으로 공동체의 신학을 정리할 것이다.

2. 요한계시록 9장에 관한 이전 연구들

요한계시록 9장에 대한 연구가 따로 진행되기 보다는 요한계시록 전체의 주석 작업 가운데 연구되는 경우나, 혹은 9장에 등장하는 주제들에 관한 주제별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대략적인 내용으로는, “나팔”의 구약적 모티브 특히 출애굽 모티브, “하늘에서 떨어진 별”에 대한 논란들, 그리고 이사야 14:12-14에 등장하는 계명성과 관련된 논의들, “무저갱”과 관련된 구약적, 유대교적 전승의 연구, 황충의 전승사적 의미, “아바돈”의 구약과 유대교 문헌과 연관된 연구, “아폴뤼온”의 시대적 의미에 관한 연구, 세 번의 “화”에 관한 전승사적 의미, “삼분의 일”의 의미, 천사들에 관한 연구, 유브라데 강에 관련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연구, 9장에 등장하는 재앙들과 상징들의 구약적, 유대교적, 그 외 고대의 전승들, 우상숭배와 악덕목록에 대한 유대교적, 기독교적 배경에 대한 연구 등이 개별적으로 혹은 함께 진행되어왔다.

참고 자료

Nestle-Aland, Novum Testamentum Graece, 28th ed.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한성서공회, 2004).
강신욱. 「요한계시록: 사랑의 사도 요한이 쓴 정의와 심판의 책」 (예수말씀연구소, 2012).
성종현. 신약총론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1).
이필찬. 「내가 속히 오리라」 (도서출판 이레서원, 2012).
M. Eugene Boring. Revelation. 소기천 역. 「요한계시록」 (한국장로교출판사, 2011).
David E. Aune. 김철 역. 「WBC성경주석 : 요한계시록 6-16」 (도서출판 솔로몬, 2011).
Philip E. Hughes. 「요한계시록 주석」 (여수룬, 1994).
에두아르트 로제. 박두환 역. 「요한계시록」 (한국신학연구소, 1997).
James Kallas. The real satan. 박창환 역. 「사탄의 생태」 (컨콜디아사, 1979).
G. E. 래드. 이남종 역. 「요한계시록」 (크리스챤서적, 1990).
Heinrich Kraft. 「국제성서주석 : 요한묵시록」 (한국신학연구소, 1983).
Rene Pache. 이경옥 역.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생명의 말씀사, 1983).
Richard Bauckham. 최흥진 역. 「예언의 절정 요한계시록 연구 I」 (한들출판사, 2002).
Christopher C. Rowland. "The Book of Revelation". NIB The New Interpreter's Bible vol.12 (Abingdon press,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