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울의 복음 이해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바울의 복음”에 관한 논의들

Ⅲ. ‘유앙겔리온(euvagge,lion)’ 의미
1. ‘유앙겔리온’의 사전적 의미와 신약에 등장하는 빈도
2. 헬라 세계에서 ‘유앙겔리온’
3. 구약 및 유대교에서 ‘유앙겔리온’
4. 초기기독교에서 ‘유앙겔리온’
5. 바울에서 ‘유앙겔리온’

Ⅳ. 주요 본문 석의
1. 로마서 1장 1-4, 16-17절
2. 고린도전서 15장 1-4절3. 갈라디아서 1:11-17

Ⅴ. 바울의 복음에 나타난 신학
1. 전승, 그리고 ‘나의 복음’
2. 하나님의 복음, 그리스도의 복음
3. 약속의 성취
4. 하나님의 능력
5. 하나님의 의와 믿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어떤 이들은 바울신학을 정리할 때에 ‘복음’에서 출발하여 정리할 정도로, ‘복음’은 바울에게 핵심적인 말이다. 바울의 사역 행위와 내용을 한 단어로 말한다면 ‘복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바울의 복음을 연구하는 일은 바울 신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다.
본 소론에서는 먼저, ‘복음’을 지칭하는 헬라어 ‘euvagge,lion’의 언어적 의미와 전승사적 의미를 살피고, 바울이 여러 의미를 담을 수 있는 ‘복음’을 특히 바울 서신의 각 본문들에서 어떤 목적과 의미로 사용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서 마지막으로 그 특징들을 토대로 바울에게 ‘복음’이 의미하는 신학적인 의미를 정리할 것이다.

Ⅱ. “바울의 복음”에 관한 논의들

고펠트(Leonhard Goppelt)는 바울의 복음의 세 가지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복음의 내용 뿐만 아니라 그의 설교도 종말론적 사건으로, 그의 복음의 내용은 예언과 일치했으며 종말론적 기쁨의 선포자에 관한 예언의 말씀은 그의 선포를 통해 성취되었다. 둘째, 복음의 내용은 어떤 언어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다른 복음”에 반대하여 신학적으로 정밀한 방식으로 구별되었는데, 그 내용은 하나님 나라가 아닌 기독론적으로 기술되었다. 셋째, 바울에게서 복음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규정된다.
피츠마이어(Joseph A. Fitzmyer)는 “The Gospel in the Theolgy of Paul”에서 바울 복음의 주요 특징 6가지를 정리한다. 그 특징은 복음의 계시적 성격, 역동성, 선포적 관계성, 규범성, 언약성, 보편성이다.
알트하우스(Paul Althaus)는 복음에 대하여, 토 유앙겔리온(to. euvagge,lion)은 하나님으로부터 유래된다고 말한다. 토 유앙겔리온은 약속의 성취이며, 그 내용은 “단 하나, 단 한분, 하나님의 아들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아니다. 알트하우스는 “복음은 행위를 촉구하는 율법의 성취 이외 다른 어떤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불트만(R. Bultmann)이 복음과 케리그마를 동일시한 것에 대하여, 케제만(E. Käsemann)은 그의 로마서 주석에서 복음과 케리그마는 불가분리하게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바울이 복음을 운명을 결정하는 힘으로서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처럼 독자적인 실체로서 인격화시켜 이해하기 때문에, 복음과 케리그마는 구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케제만은 약속과 복음의 관계에 대하여, 율법이 복음의 반명제인 것처럼 약속은 복음의 원형이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약속은 그것의 원형으로서의 복음으로부터만 알려지고, 복음은 투쟁과 위험 가운데서만 그리하여 복음이 늘 새롭게 선포됨으로써만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약속이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이는 복음을 하나님의 선취적인 자기계시라고 규정하고 이 규정의 근거를 말씀에서의 그런 자기계시의 은폐성 때문이라고 본 슈툴마허의 말과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G. Strecter, Art. "euvagge,lion". EDNT vol 2.
Friedrich, Art. "euvagge,lion". TDNT.
장흥길, 「바울서신 강의개요」
김세윤. 「예수와 바울」(도서출판 참말, 1993).
F. F. Bruce. Paul : apostle of the free spirit. 박문재 역. 「바울」(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2).
Leonhard Goppelt. Theologie des Neuen Testament. 박문재 역. 「신약신학」(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7)
Beker, J. Christian. Paul the apostle. 장상 역. 「사도바울」(한국신학연구소, 1991).
Beker, J. Christian. Paul’s Apocalyptic Gospel. 장상 역. 「바울의 묵시사상적 복음」(한국신학연구소, 1987).
Günther Bornkamm. Paulus. 허혁 역. 「바울-그의 생애와 사상」(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Peter Stuhlmacher. Der Brief an die Römer. 장흥길 역. 「로마서 주석」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2).
Peter Stuhlmacher. 「바울의 기독론과 화해신학」
James D. G. Dunn. The Theology of the apostle Paul. 박문재 역. 「바울신학」(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0)
Joseph. A. Fitzmyer. Pauline Theology. 김수복 역. 「바울로의 신학」(분도출판사, 1990).
Joseph A. Fitzmyer, “The Gospel in the Theolgy of Paul”, Interpretation 33(1979): 339-350.
Ferdinand Hahn. Theologie des Neyen Testaments I. 김문경 외 5인 역. 「신약성서신학I」 (대한기독교서회,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