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적 가치로 영화 '또 하나의 약속' 분석, 미학, 형식론, 도덕적 가치, 영화 분석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교 '미학의 이해' 수업에서 제출한 A+ 레포트 입니다.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을 감상 후 미학의 여러 가치속성들, 즉 형식론 및 도덕적 가치를 통해 영화를 분석한 것입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순수하게 제가 작성한 것이며 참고자료들은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목차

1. 이 영화, ‘또 하나의 약속’
2. 영화는 우리에게 말하고 싶어 한다.
3. 예술작품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1시간 55분의 러닝타임.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은 거대 자본을 가진 기업에 의해 왜곡된 어두운 사건들에 마주하는 피해자들이 기업과의 갈등을 고군분투하며 풀어가는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20개월이라는 짧은 작업기간 동안 갑작스럽게 백혈병을 안고 돌아온 딸의 모습은 아버지인 택시기사도 영화를 보는 필자도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억울하게 백혈병으로 투병 중인 딸의 시간을 지켜보는 아버지의 감정은 실제 삼성전자에 대한 반감으로 성장하게 되었고 노무사의 협조로 1차 재판에서 승리하게 되었다. 사건을 파헤칠수록 비단 아버지의 딸만이 병을 가지고 있던 것이 아니었으며 본의 아니게 움츠리고 있었던 삼성 반도체 사업장의 다른 직원들 역시 재판에 동참하게 되었고 아버지의 재판 승리에 힘을 실어 주었다.
군에 입대한다며 아버지에게 다시 돌아온 아들의 모습과 3명의 가족이 오붓하게 평상에 앉아 “이게 살맛 나는거지.”하고 아들이 소주 한 잔을 들이킬 때의 장면은 삼성 인사 담당자의 입에서 나온 10억이라는 액수와 가치를 한 순간에 초라하고 부질없게 만들어버렸다. 엔딩 크레딧에서 상대편에서는 현재 항소 중이며 재판을 이어가고 있다는 내용을 본 필자는 현재 재판 결과와 진행상황이 궁금하여 찾아보았고 삼성전자 측이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와 더불어 충분한 협의와 보상을 착수하겠다는 입장의 최근 기사를 읽었다. 영화에서도 보다시피 ‘삼성 공화국’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의 대명사격인 삼성전자를 상대로 피해자에게 좋은 결과를 들을 수 있게 되어 필자는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기분마저 들었다.
이제 제목 바로 밑 캡쳐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영화 시작 시점으로 돌아가보자. ‘또 하나의 가족 제작위원회’라는 공동제공의 모임이라는 자막을 볼 수 있었다. ‘또 하나의 약속’과 관련한 첨부파일 기사들과 칼럼들을 읽고 난 후, 필자는 상업영화 세계를 굳이 선택한 이 영화의 저의 또는 제작과정들을 보고 싶은 마음에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