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의 병태생리, 진단검사, 일반관리법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병인과 병태생리
2) 임상증상
3) 진단검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뇨병(diabetes mellitus)은 인슐린의 분비장애, 인슐린의 작용결함 또는 이들과 관련된 만성적인 다기관 질환이다. 당뇨병은 세계적으로 심각한 건강 문제이며 이환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실명, 말기신질환, 비외상성 하지절단의 원인이 되며, 심장질환과 뇌졸중이 주요 원인이다. 당뇨병을 가진 성인은 당뇨병이 없는 성인보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2~4배 높고, 뇌졸중은 2~4배 많이 발생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73%는 고혈압이 있다.

1) 병인과 병태생리
최근 이론에 의하면, 당뇨병의 원인은 유전, 자가면역, 바이러스와 환경요인(예:스트레스)의 단순 혹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설명된다. 여러 원인이 있지만 일차적으로 당뇨병은 인슐린의 부족과 분비장애, 인슐린의 작용 결함에 의한 포도당 대사장애이다.
미국당뇨병학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에서 당뇨병을 11가지로 분류하였지만, 대부분의 종류는 실제 임상에서 보기가 어렵다. 가장 흔한 당뇨병은 제 1형과 제 2형이다.

<중 략>

(1) 제1형 당뇨병
제1형 당뇨병의 발현은 빠르고 초기에 급성 증상으로 나타난다. 전형적인 증상은 다뇨(polyuria), 다음(polydipsia), 및 다식(polyphagia)이다. 포도당의 삼투압효과는 다음 및 다뇨를 일으킨다. 다식은 인슐린 부족으로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여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함에 따라 생긴다. 체중 감소는 신체가 포도당을 구하지 못하여 지방이나 단백질과 같은 다른 에너지원을 이용함으로써 생긴다. 허약이나 피로는 체세포가 포도당에서 에너지를 얻지 못함에 따라 생긴다. 체중 감소는 신체가 포도당을 구하지 못하여 지방이나 단백질과 같은 다른 에너지원을 이용함으로써 생긴다. 허약이나 피로는 체세포가 포도당에서 에너지를 얻지 못함에 따라 생긴다. 부가적인 임상증상으로 케톤산증(ketoaciodsis)은 치료받지 않은 제1형 당뇨병의 합병증이며, 이 장의 후반주에서 논의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2012), LEWIS, HEITKEMPER, Dirksen, Obrien, Bucher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III, 현문사(2009), Sigma Theta Tau Lambda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