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헌고찰
2. 사례관리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필요성
정신의학에서 이런 정신장애를 말 할 때 정신분열증이라고 진단을 할 때는 A 가 한꺼번에 나타날 때 정신분열증이라고 진단을 하는 것이다. 그 A 는 단체 생활 으로 대인관계의 장애가 발생하여서, 사람을 피하고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며, 친밀한 인간관계 유지가 어렵게 되어서, 항상 홀로 지내는 생활이 주를 이룬다. 이중적 성향 로 적대감정의 양립현상을 보이는 행동과 말을 하고 그 상태가 생활화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현실에서 정신 건강질환수가 증가하고 사회적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문제점 또한 발견되기 때문에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시간과 습득을 위해 이 case를 하게 되었다.

II. 본론
1. 문헌고찰
· 정의: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과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를 말한다.
(출저: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양수외 4명 p209 왼쪽에 19~21번째줄)
· 원인: 뚜렷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아직 없으며, 매우 다양한 유전자 이상, 출생 시 뇌손상, 바이러스, 신경독소, 영양결핍 등 다양한 원인적 요소가 제시 되고 있다. but 아직 어느 것도 확정적이지는 않다.
(출저: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대표저자 민성길 p246 왼쪽에 2~6번쨰줄)
· 신경생화학 이상
(1) 도파민가설: 고전적 도파민 가설은 도파민의 과다 분비 혹은 도파민 수용체의 증가로 인하여 도파민 활동이 과잉된 상태가 되면 정신분열병이 발생한다는 가설을 말한다. 이 가설의 근거는 항정신병 약물의 효과가 도파민 D2 수용체 차단효과와 밀접한 상관성을 갖고 도파민 활성을 항진시키는 amphetamine과 같은 약물에 의해 유도, 악화된다.
(출저: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대표저자 민성길 p246 오른쪽에 2~8번째줄)
(2) 세로토닌 가설: 대표적인 환각제인 lysergic acid diethylamide(LSD)가 세로토닌 수용체에 대한 길항제로 작용한다는데 기초한 것이다. clozapine, risperidone, sertindole 등과 같은 강력한 세로토닌 활성을 가진 세로토닌-도파민 길항제 출현으로 최근 들어 주목된다. 또한 다양한 수용체에 이런 약물이 작용하여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정신분열병의 증상 역시 다양한 수용체 체계가 상호작용을 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