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복실 환자간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회복실간호사로 "회복실 환자간호와 통증관리"에 대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회복실의 기능

Ⅱ. 회복실 환자 관리
1. 입실 시 보고 요소
2. 환자 운반
3. 회복실에서 관찰 및 감시해야할 사항
4. 전신마취 환자 관리
5. 회복실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6. 회복실의 구조와 시설
7. 회복실 환자관리의 원칙

본문내용

- 환자가 수술 및 마취에 의한 생리적 장애로부터 충분히 회복되어 병실로 옮겨질 때까지 환자를 각성시키고 감시.
- 중추신경계, 심혈관계, 호흡기계, 신경계의 기능을 유지하고 기능 장애 발생 시 처치 및 치료

1) 수술 후 환자 운반 시에는 환자의 혈압과 맥박수, 일회환기량, 산소포화도, 기도유지, 근력 등이 만족할 만하여 환자 운반 중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정도이어야 한다.
2) 환자 운반 시 신체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하는데, 즉, 환자의 낙상, 인대 또는 상완신경총의 손상, 수액이나 주사침, 절개창의 배출관이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환자를 수술실에서 회복실로 옮기는 과정에서 저혈압과 저산소증에 특히 주의하고 즉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특히 환자운반 중에 저혈압은 체위변동이나 환자의 흔들림으로 인한 원인이 큰데, 이것은 마취에 의한 자율신경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 략>

② 떨림(shivering)
▪ 환자가 추위를 느끼는 것이 가장 큰 원인
▪ 수술중의 체온저하에 대한 반응으로 열을 생성하는 정상적인 조절기능
▪ 신체의 산소소모량을 3-4 배가량 증가시키므로 이에 따른 심박출량 증가를 위하여 심박 동수가 증가되는데 전신상태 불량 환자, 심장기능저하 환자, 노인환자 등에서 빈맥은 위험 할 수 있다.
▪ 신체의 산소소모량 증가만큼 산소공급량이 부족하게 되어 저산소혈증이 유발되며, 심근의 저산소증 상태는 부정맥을 초래하게 된다.

체온조절에 관련된 것 외에 정상체온에서도 마취각성 시에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소견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enflurane 마취후에 종종 나타나는 심한 간대성경련(clonus)은 전신경련(general convulsion)과 혼동되기도 하며 이러한 증상들은 대체로 마취 후 한시간 이내로 지속되다가 환자가 더욱 각성되면 소실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신경학적인 자문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