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경화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간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해부생리
2. 정의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검사
7. 치료/간호
8. 경과/합병증
9. 예방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해부생리]

간은 오른쪽 갈비뼈로 싸여 있고 횡격막 아래 복부 내에 위치한다. 앞쪽에서 볼 때 간의 맨 위는 오른쪽 5번째 갈비뼈 사이에 있으며 아래는 오른쪽 복부-갈비뼈 경계부까지 내려와 있으나 정상인 경우에는 쉽게 만져지지 않는다. 간은 고유의 섬유성 막으로 싸여 있고 표면은 광택이 있으며 적갈색을 띠고 있다. 간의 앞쪽 포면은 반구형으로 매끈하나 아래쪽과 뒤쪽은 이웃한 콩팥, 큰창자(대장), 샘창자(십이지장), 위 등과 접해서 생긴 얕은 함몰 부분들이 있다. 간은 오른쪽엽과 왼쪽엽으로 구분되며, 두 엽 사이에 네모엽(quadrate lobe)과 꼬리엽(caudate lobe)이 위치한다. 보통 오른쪽엽이 왼쪽엽보다 5배 정도로 부피가 크다. 오른쪽엽과 왼쪽엽 사이에는 간동맥과 문맥, 쓸개관, 림프관 등이 주행하게 된다. 간은 여타 장기와는 다르게 이중으로 혈액 공급을 받는데, 간동맥을 통해 동맥혈이 들어오고 문맥이라는 정맥을 통해서 장에서 흡수된 정맥혈이 들어온다. 간동맥과 문맥을 통해 각각 간 속에 들어온 혈액은 간의 굴모양 혈관이라는 확장된 모세혈관 속에서 섞인 후 중심정맥을 거쳐 간정맥으로 모아져 나가게 된다.

[정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재생결절(regenerative noduled;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현상) 등의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

[원인]
①알코올성 간질환
: 알코올로 인해 간세포가 퇴행하고 영양부족과 반복적인 알코올 섭취로 상흔조직이 간 전체로 퍼지고 간세포가 괴사되어 간에 섬유조직이 침윤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