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측법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부제목
3. 실험 날짜
4. 개 요
5. 이 론
6. 실험기구
7. 실험 방법
8. 실험 결과
9. 고 찰
10. 참고문헌및사이트

본문내용

1. 기록법
식사기록법은 조사 대상자가 섭취한 식품을 그때그때 적어나가는 방법으로서 실제로 측정한 실측량을 기록한 것을 실측량 기록법이라 하고, 눈대중량에 의한 추정량을 일기식으로 기록한 것을 추정량 기록법이라 한다. 식이기록법은 주로 3일, 5일, 7일간 조사하는데, 이때 요일의 영향을 고려하여 주말과 주중이 비례적으로 포함되도록 조사일을 구성하여야 한다.
식사기록법은 먹는 시점에서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기억력에 의존하지 않는다. 섭취식품에 대한 자료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식사했으며, 식품 선택시의 조사대상자의 기분 등 식습관에 대한 세밀한 정보까지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날을 기록함으로써 24시간 회상법이나 하루의 식사기록법에 의한 자료보다 일상의 식사 섭취를 더 잘 대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조사일이 비연속적이고, 또한 계절과 요일이 다양하게 무작위로 선정되어야 일상적인 섭취량의 추정이 가능하다.
(1). 추정량 기록법
일정기간 동안 조사 대상자가 섭취한 모든 식품과 음료에 대해 직접 기록하는 방법으로 식사일지법 이라고 한다. 조사 대상자는 대게 1~7일의 일정 기간 동안 섭취한 식품과 음료의 양을 섭취할 때마다 기록하는데, 식품의 준비 및 조리과정, 생식품의 양, 조리 후 중량, 섭취한 음식량 등의 눈대중량과 음료의 상품명까지도 기록한다. 이때 조사 대상자가 섭취 분량을 적당하게 중량화하지 못할 때 오차가 생기게 된다. 대상자가 기록하기 어려울 때에는 부모나 돌보는 사람이 기록할 수 있다.
추정량 기록법은 실측량 기록법보다 조사 대상자에게 주는 부담이 적어 응답자의 협조를 얻기가 수월하며 저울이 필요치 않아 빠르고 경제적이라 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 더 좋다.

참고 자료

영양상태 / 신광출판사/ 박혜련 외 4명 /78~80p, 98p
영양치료를 위한 영양상태판정 및 영양상담/내하출판사/홍순명/146p
생애주기영양학/신광출판사/김은경 외 4명/ 213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