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체계측, 체지방량측정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부제목
3. 실험 날짜
4. 개 요
5. 이 론
6. 실험기구
7. 실험 방법
8. 실험 결과
9. 고 찰
10. 참고문헌및사이트

본문내용

1. 신체계측
- 신장계, 좌고계, 체중계, 줄자를 이용하여 신체계측을 측정해본다.
2. 체지방량 측정
- 복부, 상환위, 왼쪽 견갑골 아래부위등의 피부 두겹집기를 이용하여 체지방량과 제지방량을 측정한다.
이 론
1. 신체계측이란?
신체계측이란 신체의 성장상태와 체조직 조성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신체 각 부분의 성장정도는 유전과 환경인자의 영향을 받으며, 환경인자 중 가장 많은 영양을 주는 요인은 영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체위와 신체성분을 측정하여 성장과 발육정도, 체위의 유형을 판별하고 이를 동일한 연령의 표준치와 비교함으로써 개인의 영양상태를 판정할 수 있다.

<중 략>

대한비만학회의 기준으로 경도비만 범위에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허리-엉덩이의 둘레비는 0.92로 0.95이상은 아니지만 복부비만에 많이 근접한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계산이 되었다. 이번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신체계측을 통하여 복부비만, 비만에 관하여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요즘에는 인바디가 많이 보급되어 측정할 수 있는데 지난달에 측정한 인바디 결과값과 비교를 해보면 BMI값은 26으로 0.5 낮은 값이다. 이렇게 BMI값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보건소에서 인바디를 했을 당시 아침밥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였고 이번 실험에서는 아침식사를 하고 측정하였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었고 또한 그 때 당시의 옷차림에 따라 체중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 값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