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교육안(산전교육안)+사진&그림 첨부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7.03 | 최종수정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출산교실 교육안 제작자료입니다.
주제는 산전교육입니다. 잡지랑, 여러가지 책들 비교해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사진첨부되어있어요!

목차

Ⅰ전조증상 및 병원 올 때 필요한 물품목록
Ⅱ 분만방법 & 분만과정
Ⅲ 통증관리 및 방법
Ⅳ 가족지지
Ⅴ FAQ
Ⅵ 병원투어하기

본문내용

Ⅰ 전조증상 및 병원 올 때 필요한 물품목록
1. 전조증상
1) 하강 : 호흡이 편안해지고 소화도 잘 되는것 같은느낌이 든다. 뱃속에 아이가 골반 쪽으로 내려가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느껴왔던 가슴 결림 현상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위가 편안해져서 오히려 공복감을 자주 느끼게 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소변이 마려우며 이것은 밑으로 내려온 태아로 인해 방광이 압박을 당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시기에는 방광에 소변이 조금만 고여도 소변이 마려운데 이것을 참으면 방광염에 걸리기 쉬움으로 조금 귀찮더라도 화장실에 가도록한다.
골반속으로 들어온 아기 때문에 넓적다리 부분에 경련이 난다거나 질 분비물이 많아 진다거나 하는 현상이 있게된다.
*이럴 때 조심하세요! 병원으로 바로오세요

2) 이슬
*이슬이란?
자궁경부가 열리기 시작하면 점액상태의 분비물이 흘러나온다. 여기에는 혈액이 섞여있고 이 이슬이 비치면 진통이 시작된다. 경우에 따라 진통 뒤에 이슬이 비치기도하고 출산까지 이슬이 비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언제병원에 가야할까?
초산부의 경우 이슬이 비친다고 바로 병원에 가야하는 것은 아니다. 경산부는 이슬이 비치면 즉시 병원에 갈 준비를 하고 조금만 진통이 와도 바로 병원에 간다.

*이럴 때 조심하세요! 병원으로 바로오세요
출산예정일이 가까워 피가 덩어리째 나오거나 출혈이 증가하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이 때 전치태반일 확률이 높다.
(전치태반이란 : 태반이 자궁입구를 막아 태아의 길을 방해 하는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