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세기와 선교(심석보)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원복음의 약속을 위한 아브라함
2.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
3. 열방을 향한 복
4. 아브라함의 후손의 선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선교가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힘든 것, 두려운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다. 눈으로 보여 지는 것에서 우리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바로 선교가 그런 것이다. 선교는 하나님의 목적이며,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은 모든 열방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예배하기 원하신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열방이 하나님을 알게 되어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목적과 뜻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목적과 뜻은 열방이 하나님을 알고 예배하는 것, 선교다. 즉, 성경은 선교를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선교는 우리의 선교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교다. 하워드 마샬과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성경이 선교라는 하나의 주제로, 하나님의 선교라는 주제로 통일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선교가 어떤 방법으로 시작되었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약을 출발점으로 파악해야 한다. 교회의 선교적 본질이 이스라엘의 소명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아브라함을 중심으로 하여 아브라함과 원복음의 관계와 복을 받아들인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 그리고 그 순종의 결과로 열방을 향한 복이 된 선교의 시작에 대하여 그리고 아브라함의 후손의 선교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원복음의 약속을 위한 아브라함
창세기 12장에 등장하는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 그런데 이 복은 그냥 택하여 주어진 것이 아니라 목적이 있는 선택이었다. 그것은 원복음이라 일컫는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 즉 창조세계를 보존하고 회복시키겠다는 배경 안에서의 선택이었다.

참고 자료

로거 레들런드, 『성경적 선교신학』. 송용조 옮김, 서울 : 고려서원, 1990.
마이클 고힌, 『열방에 빛을』. 박성업 옮김, 서울 : 복있는 사람, 2012.
월터 카이저, 『구약성경과 선교』. 임윤택 옮김, 서울 : CLC, 2005.
크리스토퍼 라이트, 『하나님 선교』. 정옥배, 한화룡 옮김, 서울 : IVP, 2010.
,『하나님 백성의 선교』. 한화룡 옮김, 서울 : IVP, 2012.
하워드 마샬, 『신약성서신학』. 박문재, 정용신 옮김,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