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근대화와 기독교의 역할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한국 근대화와 기독교
2. 계산된 묵인 : 초기 한미 관계와 기독교의 수용
3. 구한말 시대, 신식 학교와 기독교 학교 설립에 관한 고찰
4. 기독교의 보건 의료 활동
5. 한글 보급과 천주교 그리고 기독교
6. 기독교와 일상 및 사회생활
7. 한국의 근현대 문화 예술과 기독교
8. 근대 한국 기독교와 민족 운동
9. 한국 기독교와 해외 독립운동 : 만주와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10. 한국 기독교와 대한민국의 건국

본문내용

1) 일제시대 일본 사학자들은 이런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에 입각해 한국사를 연구했고, 일본의 한국 지배가 오히려 한국 발전에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2) 고미숙은 1905년부터 1910년의 기간을 ‘근대계몽기’라고 설정하여, 문학과 비문학을 포괄한 계몽 담론이 형성한 근대의 ‘기원의 공간’을 추적해 보고자 하였는데 나는 이것에 적극적인 동조를 표한다.
3) 마르크스 사관에 따르면 고대 노예제 사회, 중세 봉건제 사회, 근대 자본주의 사회, 공산주의 사회의 단계로 발전해 간다. 이러한 사회발전 단계론은 주로 경제적인 시각에서 근대의 특성을 이해한다. 그러므로 근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중세 봉건 사회가 붕괴되면서 경제적으로 자본주의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런데 조선 사회에서 근대로의 진입은 서구 제국주의 세력의 각축을 거쳐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직면하면서 궁극적으로 미족의 자주와 독립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4) 근대 의식이란 측면에서는 배재학당이 근대 교육의 효시로서 가장 설득력이 있다.
5) 강조하는 것에 따라 근대의 시점이 달라지는데, 첫째, 제국주의 침략에 대항하는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동학의 성립과 대원군 체제가 등장한 1860년대를 근대의 기점으로 잡고 있다. 둘째, 근대는 바로 자본주의 체제의 성립이라는 관점에 근거하여 경제적 사회 구성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세계 자본주의 체제로의 편입으로 가져온 1876년 개항을 근대의 기점으로 잡는다. 셋째, 근대적인 제도와 사상이 본격적으로 도입이 되던 시기를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1894년 갑오개혁을 근대의 기점으로 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