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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 - 최대산소소비량과 체지방률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6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최대산소소비량
1. 실험목적 및 방법
2. 실험결과 및 데이터
3. 결론 및 고찰

Ⅱ. 체지방
1. 조원 체지방률 데이터
2. 한국인 평균값 비교
3. 목표체중
4.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목적
본 실험은 작업생리학 분야에서 개인의 최대산소섭취량(MaxVO2)을 측정하여 개인의 신체능력지수(PWC)를 산소소비량(VO2)에 따라 파악하며 이를 육체적 활동을 요구하는 작업에서 개인의 신체능력에 맞는 작업조건의 설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중 략>

간단히 말하면 운동을 통해 5~20%까지 유산소적 파워(최대산소섭취능력)를 향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평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운동을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성과이다. 여러분이 정기적으로 훈련을 하고 있고 특히 지구적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면 그 향상 폭은 아주 미미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다. LT(젖산역치)를 향상하기 위한 특별한 훈련을 할 수 있다. 일반 동호인은 물론 엘리트선수들 조차도 최대산소 스피드나 이에 가까운 페이스로 최대산소 극점에 이른 후 좀 더 오랫동안 훈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경쟁상대가 여러분보다 더 높은 VO2max수치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여러분이 훈련으로 그들보다 유산소적 잠재성을 더 잘 개발할 수 있다. 그들보다 다 빠른 페이스로 더 오래 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높은 VO2max수치를 가졌다 해도 여러분이 VO2max극점에 달했을 때 더 이상 달리지 못한다면 무의미하다. VO2max극점에서도 빨리 달릴 수 있도록 러닝이코노미를 향상시키는 것이 지구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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