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인행동의 연구모델] 개인행동의 유사성과 차이성, 개인행동의 연구모델 및 연구방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개인행동의 유사성과 차이성
1. 인간행동의 유사성
2. 인간행동의 차이성

Ⅱ. 개인행동의 연구모델

Ⅲ. 개인행동의 연구방법
1. 인간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이해
2. 인간행동의 실존론적 이해
3. 인간행동의 인지론적 이해
4. 인간행동의 형태론적 이해
5. 인간행동의 사회학습론적 이해

본문내용

조직의 유효성(effectiveness)과 능률성(efficiency)을 확보하려면, 경영자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나타날 것으로 예견되는 행동들을 예측하여 이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한다. 인간은 동일한 환경 속에서도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가정은 레윈(K. Lewin)의 장의 이론(the field theory)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는데, 그는 인간행동(behavior)을 개인(person)의 특성과 환경(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의 함수관계로 인식하였다.

<중 략>

인간은 지적 ․ 육체적 ․ 감성적 능력의 차이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 가치와 태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존재한다. 일란성 쌍둥이라 할지라도 동일하지는 않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마땅한데 이를 개인차의 법칙 또는 심리학의 제1법칙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개인차는 동기부여와 관련되고, 욕구, 가치관, 태도 등에 영향을 미쳐 개인특성의 차이를 갖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모든 인간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차이성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어지는 여건이나 환경에 따라 다른 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중 략>

의식적인 지각이나 사고 과정, 감정, 자아상을 지배하고 있는 의식의 세계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으며, 무의식(unconscious)의 세계는 수면 아래 보이지 않는 거대한 빙산과 같은 존재로서 감추어져 있으나 생각해 낼 수 있는 추억들의 저장, 억제된 감정, 무의식적인 죄의식, 열등감, 자아의식 등이 내재하고 있는 곳으로서 여기에는 인간의 본능적인 충동의 원천으로서 무의식세계의 핵 이라 할 수 있는 원초아(id)가 있고, 현실세계와 교호작용을 하면서 인간의 성격을 관리하고 통제하며 행동이 일어나는 배출구라 할 수 있는 자아(ego)부분과, 전통적인 가치나 이상을 내면적으로 대표하면서 쾌락보다는 완성을 지향하는 초자아(super ego)부분이 있다. 초자아는 일반적으로 양심으로 간주되며 도덕적 ․ 윤리적 차원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