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 연구 - 상황을 강조한 조직행동연구(시스템이론, 상황이론, 전략적 상호이론)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시스템이론
Ⅱ. 상황이론
Ⅲ. 전략적 상호작용이론

본문내용

전통적인 조직이론은 환경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 에 공통적으로 유효하다고 인정되는 조직구조나 관리원칙을 확립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상황론적 접근은 종래의 보편주의를 부정하고(one best한 유일최선의 조직)모든 환경에 유효한 최선의 조직이나 관리원칙은 있을 수 없으며, 환경이나 조건이 달라지면 유효한 조직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중 략>

시스템적 접근(system approach)이란 조직이라는 전체로서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시스템들이 상호관련성을 가지면서 다시 하나의 전체적 개념으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사고와 그 방법론을 말하는데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이 심리학이나 사회학, 인류학 등 사회과학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학문으로 발전하는 데는 시스템이론(system theory)이 크게 공헌하였다.
오늘날의 모든 학문은 고도로 세분화되어 연구되어 지고 있다. 학자들은 제각기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자기 나름대로의 목적과 방법을 가지고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 예컨대 어떤 학자는 시계의 문자판을 연구하고, 어떤 학자는 톱니바퀴를 연구하고, 또 다른 학자들은 시계바늘만을 연구한다고 하자. 그래도 시계의 구조를 알 수는 없다. 이렇듯 서로 나누어진 분과학(disciplines)들은 그런대로의 단점 이 있다.

<중 략>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은 1960년대 이후 등장한 이론으로서 시스템 이론의 추상성과 일반성을 극복하고 이를 조직이나 경영의 보다 현실적인 이론으로 변형시킨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스템 이론이 경영이나 조직현상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를 가져온 것은 사실이지만, 현실적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적 요구에는 별로 부응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시스템이론이 사고의 방법으로서는 매우 좋았지만 이 개념을 실제에 응용하여 조직운영과 관련된 해결책을 제시하기에는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복잡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론적 정교함이 다소 부족할지라도 실천적 의미가 크게 나타날 수 있도록 시스템 이론을 각색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즉, 조직은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하위시스템 간의 적합관계, 조직과 환경 간의 작합관계가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