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강화의 유형] 강화학습의 종류와 방법, 학습강화의 관리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적극적 강화

Ⅱ. 부정적 강화

Ⅲ. 소거

Ⅳ. 벌

Ⅴ. 학습강화의 방법과 관리
1. 연속강화법
2. 단속강화법

본문내용

학습강화의 유형

학습은 연습의 강화에서 비롯되는 경험으로부터 나타나는 행위의 지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가 가진 경험을 변화시켜야 하며, 또 이들의 경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연습의 강화라 할 수 있는 학습행위가 뒤따라야 한다.
이 경우 학습이 행동변화(change in behavior)를 가능하게 하려면 그것이 상당 기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부단한 연습과 그에 따른 새로운 경험의 형성이 수반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강화(reinforcement)를 통한 조건형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조건형성이란 자극-반응(stimulus-response)과정에서 자극을 강화시켜 준 결과 행동에 있어서 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할 경우 강화요인은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는 강화가 학습의 기초적 조건이 됨으로써 강화가 없는 학습은 생각할 수도 없고 또 행동의 수정은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간의 학습은 일정한 Motivation이 강화로서 주어질 때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인간의 행동 또한 Motivation으로서의 보상이 제공됨으로써 가능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을 수용시켜서 새로운 행동의 획득을 기대하려면 강화를 통한 개인에 대한 Motivation을 부단히 실행하여야 한다.
강화(reinforcement)가 없을 때 행동의 발생이나 변화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부하의 행동에 변화를 기대할 경우 상사는 부단한 강화활동을 실현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상사는 부하의 행동을 조직목표 지향적으로 유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강화전략에는 적극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消去)및 벌(罰)등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이들 유형 가운데 적극적 강화 및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소거 및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