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주대 기전실 AC 결과 13, 14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2 | 최종수정일 201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AC 13. Parallel Resonant Circuits
2. AC 14. Passice Filters

본문내용

우리가 구성한 회로는 병렬 R-L-C회로이다. R의 경우는 주파수의 영향을 받지않으며, L, C의 경우는 주파수에 따라 리액턴스가 변한다. 공진 주파수와 많이 벗어나 있을 경우, 각 리액턴스는 어느정도 값을 가지며, 합성 임피던스를 구할 경우 많은 영향을 미치며, 그 값은 매우 작아진다.

<중 략>

결과를 해석하면 Part 1에선 작은 저항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Q-factor가 높아서 그래프가 매우 날카로웠다. 즉, 이를 달리 해석하면 그래프가 날카롭기 때문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주파수 범위가 좁아진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절반 전력에 대한 지점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론 더 큰 저항을 사용했기 때문에 Q-factor가 작아진 Part 2의 그래프를 그렸으며, 이를 통해 Part 1와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었다. 그래프는 좀 더 완만한 모양을 띄었으며, 절반 전력이상을 나타내는 주파수의 범위가 더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BandWidth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Q-factor와 BandWidth가 반비례한다는 사실도 추가적으로 알 수 있었다.

<중 략>

Part 2에선 R-L-C직렬회로를 구성하여 Tuned Band-Pass 필터를 구상하였다. 이러한 직렬연결에서는 AC 12에서 이미 실험했듯이 주파수에 따른 임피던스는 정규분포와 비슷한 모양을 따른다. 따라서 저항에 있어서 임피던스와 전압의 그래프는 옴의 법칙에 의해 같은 모양을 띠기 때문에 이 또한 정규분포 곡선의 형태를 그렸다. 이 회로에서 공진 주파수는 {1} over {2 pi sqrt {LC}} =5kHz이며, 그래프에서 확인하듯 이 주파수에서 Av또한 최대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