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급사슬관리(SCM) 이슈, 채찍효과, Pull - Push 시스템 전략, Risk Pulling, 지연전략에 관한 개념과 사례 설명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SCM은 무엇인가

Ⅱ.채찍효과(Bullwhip effect)
1.채찍효과(Bullwhip effect)
2.채찍효과의 발생원인
3.개선방안
4.채찍효과 사례

Ⅲ.Pull - Push 시스템 전략
1.Pull - Push 시스템 전략
2.재고생산
3.주문생산
4.Pull - Push 시스템 전략사례

Ⅳ.Risk Pulling
1. Risk Pooling
2. Risk Pooling의 특징
3. Risk Pooling의 종류
4. Risk Pooling 사례

Ⅴ.지연전략
1. 지연전략
2. 지연전략의 종류
3. 지연전략 사례

본문내용

Ⅰ.SCM은 무엇인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즉 공급사슬관리는 제품의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전 유통과정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경영전략이다. 공급사슬엔 고객이 요구한 바를 충족시키는 직, 간접적인 모든 당사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제조업체, 공급업체, 운송업체, 판매자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공급사슬 내의 모든 정보를 통합하고, 곧바로 대응하여 공급사슬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 SCM의 최대 목표이다.
SCM은 생산자로부터 도매업자, 소매상인,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제품의 전 유통과정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재고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공급사슬망이 원활하게 연결되어 있다면 기업은 물론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의 당사자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받거나 보관하는 시간을 비롯하여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는 곧 공급사슬 전체의 이익으로 이어지게 된다. 즉, 불필요하고 낭비되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중 략>

지연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Form Postponement, 생산지연과 Time Postponement, 시간지연으로 구분된다. 생산지연은 말 그대로 생산 과정의 지연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문이 들어온 후에 생산을 하거나, 주문이 들어온 후에 재료들을 완성품으로 조립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시간지연은 주문이 들어온 후에 구매에 들어가거나, 주문이 들어온 후에 배송을 하는 형태라 할 수 있는데, 고객이 주문 후 배송까지 어느 정도 기다려줄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생산지연이라고 해서 무조건 고객의 주문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다. 예측 생산의 전략에 생산지연을 기반으로 두어 효율적인 공급을 수행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완성품의 경우엔 생산지연 방식으로 공급하되, 그 완성품을 위한 재료들은 예측 생산 하에 대량 공급하는 것이다. 재료들은 비교적 재고비용이 적기 때문에 재료들을 보관하는 데 따른 손실은 생산지연을 통한 완성품 판매 시 상쇄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