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의 경영분석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비교
2. 이해관계자별 두 재무제표의 활용목적
3. ROI 사례분석 : SK하이닉스를 대상으로
4. 본 주제에 대한 과제작성 소감

본문내용

1. 개요 :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비교

재무제표란 기업의 회계실체 일정기간 동안의 경제적 사건과 그 기간 말에 있어서의 경제적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일련의 회계보고서로서 기업이 주주․채권자․정부․종업원 등 불특정다수의 이해관계자에게 그들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의 경제적 상황을 보고하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재무제표는 상장기업의 경우에는 회계연도말, 반기말, 분기말을 기준으로 통상 3개월에 한 번씩 작성되어 공시되며, 비상장회사의 경우에는 자산이 일정 수준이 넘어서면, 회계연도말 기준으로 1년에 한번 공시를 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재무제표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석 등이 있는데, 주로 기업의 재무 및 경영 상황을 파악하고자 할 때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대부분 이용을 하고 있다. 그럼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의 기업의 재무상태를 자산, 부채, 자본으로 표시하는 재무제표이다. 일반적으로 그 시점에서의 모든 자산을 차변에, 그리고 모든 부채 및 자본을 대변에 기재하는 데서 대차대조표라는 말이 생겼다. 작성시점은 대부분 결산시이지만, 개업·폐업·합병 때에도 작성된다. 구체적인 항목을 보면, 자산은 현금, 예금, 유가증권, 매출채권, 재고자산, 토지, 건물, 기계장치 등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일체의 재화와 청구권을 말하며, 부채는 매입채무, 미지급금, 선수금, 차입금, 사채, 퇴직급여충당부채 등 기업이 미래에 제3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는 경제적 가치를 말한다. 그리고 자본이란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게액, 이익잉여금 등 주주가 출자한 금액과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이익으로서 기업의 순자산을 의미한다.
그리고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성과를 수익, 비용, 순이익으로 표시하는 재무제표이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확히 표시하기 위하여 그 회계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을 기재하여 경상손익을 표시하고, 이에 특별손익에 속하는 항목을 가감한 다음, 법인세·방위세·주민세 등을 차감하여 당기순이익을 표시하여야 한다는 내용 등을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