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압밀보고서(인하대학교)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실험 이론
1) 압밀
2) 압축지수()
3) 압축계수
4) 체적압축계수(Coefficient of Volume Change,)의 결정
5) 압밀계수의 결정

2. 실험 결과

3. 고찰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화된 흙이 하중을 받아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고 이 간극수압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소산, 감소되면서 수압으로 받던 응력이 토립자간 응력 즉 유효응력으로 전이되고 이 증가된 유효응력으로 인해서 체적감소 즉 압축이 일어나는 단계적인 과정을 압밀(consolidation)이라 한다. 특히 1차 압밀(primary consolidation)이라 한다.
1차 압밀 완료 후 즉 과잉간극수압 완전소산 후 계속 일어나는 압축을 2차 압축(secondary compression) 또는 2차 압밀(secondary consolidation)이라고 한다. 즉 2차 압축은 유효응력이 일정한 상태(과잉간극수압 0)에서 발생한다.

2) 압축지수()
- 압밀시험에서 구한 압밀압력과 간극비의 결과로 곡선을 그릴 때 곡선에 있어서의 직선 부분의 기울기를 압축지수()라고 하며 점토의 압축특성을 표현하는 지수로서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 압축지수의 값은 흙이 연약할수록 크고 견고할수록 작으며 압축지수는 일반적으로 0.2 ~ 0.9의 범위에 있으나 예민비가 크거나 유기질점토는 1보다 훨씬 큰 값을 갖는다.

3) 압축계수

그림에서 보면 ab에 해당하는 압력구간과 같이 압밀압력의 변화가 그리 크지 않은 범위에서는 곡선의 ab부분을 직선으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때 ab의 기울기를 압축계수라고 한다. 즉 압축계수는 유효응력의 변화( )에 대한 간극비의 변화( )이며 수식적 표현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KS F 2316 흙의 압밀시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