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원전쟁 한국이 나아갈 길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 자원개발의 필요성

Ⅱ. 본론
1. 한국의 자원개발 현황
2. 한국의 자원개발 사례
1) 호주 스프링베일 유연탄 광산
2) 볼리비아 리튬 개발.
3) 니제르 우라늄 개발.
4)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
5) 해양자원 개발.

Ⅲ. 결론 -자원전쟁 시대, 한국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과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으로 자원수요가 급증하고, 세계 자원이 줄어드는 속도가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나라들 간의 희소자원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제는 자원전쟁이란 단어를 사용해도 전혀 어색함이 없을 정도가 되어버렸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이미 자원전쟁이 시작됐다’란 거침없는 표현을 구사하면서 20세기의 전쟁이 이념갈등에 의한 냉전이었다면 21세기는 자원 확보 경쟁이 세계에서 가장 큰 위협이 되는 제 2의 냉전이라 전망하고 있다.
희소자원 중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원유의 경우, 2008년 초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처음 돌파했을 때만 해도 유가 급등이 계속될 것이라고 보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투기적 수요나 달러 약세 등으로 인한 거품으로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고유가가 지속되자 그 원인을 근본적인 수급의 문제에서 찾기 시작했다
세계 원유 생산은 2005년을 정점으로 2년 연속 0.36%씩 감소했다. 또한 국제원유시장에서는 수요 증가를 포함한 여러 요인들로 인해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원공급을 늘리는 것이 어려워지는 '공급제약' 상황을 맞고 있다. 이런 공급 둔화는 향후 자원부족현상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미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생산은 줄었고, 북해(北海)유전과 멕시코유전도 생산량이 감소했다. 자원 민족주의의 대두와 부존자원이 적은 국가들 간의 치열한 자원 확보 경쟁, 대형 유전의 노후화, 석유 탐사 및 개발 비용의 상승 등이 공급 증대를 제약하고 있다.
에너지 자원과 관련한 정보를 종합해보면, 200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시대는 끝났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과거 1970년대 석유파동 당시의 석유위기가 지정학적 불안에 따른 '공급차질' 때문이었다면, 앞으로 진행될 자원위기는 '공급제약'에서 비롯될 것이라는 점이 다르다. 물론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한 것도 큰 원인이지만 에너지 자원의 가격 상승 원인이 수요뿐만 아니라 공급의 문제이기 때문에 약간의 수요 충격에도 가격이 급등락하고 수시로 투기적 수요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