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기는 왜 반복되는가’ 독후감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로버트 라이시의 현재 진단
2. 결론과 우리나라의 대안은?
3. 마치며...

본문내용

책은 경제에 관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의사결정권자들의 집단의 우두머리였던 ‘매리너 에클스’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사에서 매우 중요한시기였던 미국 자본주의 변혁기(대공황)에 그가 제공한 통찰의 중요성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에 에클스가 제안한 프로그램은 실업자에 대한 구제, 공공사업에 대한 정부 지출, 모기지에 대한 정부의 재융자, 연방차원의 최저임금제 강제, 연방에서 지원하는 노령연금제, 그리고 자본 축적과 과도한 투기를 통제하기 위한 부자들의 소득세 및 상속세 증세 등이 있다. 실제로 일을 진행하면서 대공황의 원인을 분석해보니 1920년대의 과도한 소비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결론이 났다. 그보다는 오히려 최상위 부유층이 소득의 방대한 축적을 거머쥔 것이 핵심원인이었다. 즉 극소수가 대다수 국민들의 구매력을 흡수해버린 것이 진짜문제였던 것이다.
대량생산이 대량소비와 동행해야 할 때, 대량소비는 다시 부의 분배를 필연적으로 수반한다. 하지만 1929~1930의 미국에서는 당시 생산되던 부의 점점 더 많은 부분이 소수의 손에 돌아갔으며, 이는 그들의 자본 축적을 도왔다. 대량 소비자들의 손에서 구매력을 앗아감으로써 자본가들은 그들의 효과적 수요까지 없애버린 셈이 되었다. 따라서 에클스가 지목한 공황의 주범은 바로 ‘불균형의 심화’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