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턴의 법칙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뉴턴의 3법칙
2.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3. 자료출처

본문내용

(1) 뉴턴의 제1법칙 : 관성의 법칙
첫 번째는 갈릴레이가 이야기했던 관성의 법칙이다. 뉴턴은 데카르트의 의견에 따라 ‘어떤 힘의 작용도 받지 않는 물체는 정지 상태나 운동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다.’라는 것을 내 놓았는데 물체가 정지 상태면 그대로 정지해 있고 운동 상태면 속도의 크기와 방향을 유지하며 등속직선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 법칙은 모든 물체의 자연적인 성향을 정의하며 ‘힘’을 간접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어떤 물체가 관성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언가’가 그 물체의 ‘자연적 성향’을 따르지 못하도록 방해하며 그 물체의 운동항태를 바꾸도록 ‘강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물체가 회전하고 속도가 줄고 매번 ‘영원히 직선으로 운동하지 않으면 그것은 힘이 그 물체에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여기에 물리학에서 중요한 법칙 중 하나가 있는데 ’가속도가 나타나면 힘이 작용한 것이다‘하고 요약을 할 수 있다.

<중 략>

2.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널리 알려진 일화에 따르면 뉴턴은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확한 사실 확인은 어려우며 뉴턴이 떨어지는 사과만 보고서 발견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과학자들의 이야기이다. 뉴턴의 만유인력은 중력에 대한 법칙으로 중력은 질량이 있는 두 물체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다.
뉴턴이 위대한 과학자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중력을 정량적이고 수학적으로 설명을 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장 마리 비구뢰 『뉴턴의 사과』 누림북, 2005
도쿄물리서클 『영재들의 물리노트Ⅰ』 이치사이언스, 2008
후지이 키요시 외 공저 『즐거운 물리탐구여행』 태을출판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