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01 | 최종수정일 2015.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올 해는 두 번의 중요한 선거로 인해 정치커뮤니케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정치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의제설정이론과 틀 짓기 이론을 비교하여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무엇이며, 각 이론에서 보는 미디어의 역할과 수용자에 대한 가정, 그리고 그 효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시오.(40점)
2. 다양한 미디어의 발달로 개인이나 사회 속에서 미디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침묵의 나선이론과 지식격차 가설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고,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는 어떻게 발휘한다고 보는지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또한 집단 간에 나타나는 격차나 소외의 문제를 각각 어떻게 바라보는지 설명하시오(40점).
3.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효과이론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는데 기여하는 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실증주의와 양적인 연구에 치중한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들의 한계나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20점).

본문내용

‘의제설정이론’과 ‘틀 짓기 이론’은 아주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크게는 ‘의제설정이론’에서 진화된 것이 ‘틀 짓기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두 이론은 모두 미디어의 역할과 효과를 중요시 하고 있다.

우선 의제설정이론은 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보도하여 수용자로 하여금 그 이슈를 중요한 문제, 즉 의제로 생각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때, 미디어는 수용자에게 무엇을 생각하도록 설득할 수는 없으나 무엇을 생각하게 할 수 있으며, 반복이나 강조를 통해 수용자들의 마음에 그 이슈의 중요성을 부가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렇듯 의제설정이론은 단순히 ‘의제 :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가’에 대해서만 주요하게 설명하고 있다.
의제설정이론의 이러한 특징을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적용시켜 보았을 때, 매스미디어는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만 정치선거 전 동안의 이슈 부각 문제만을 다루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정치적인 지도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미디어의 효과에 대해서만 설명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정말 이야기 되어야 할 본질보다는 겉핥기식의 이론이라는 생각이 든다.

반면에 ‘틀 짓기 이론’은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중요시 되는 의제에 대해 어떤 강력한 이해와 해석의 틀(frame)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단순히 의제 설정을 제시하고 중요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제설정이론보다 한 발 더 나아가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슈화 되는 의제를 특정한 방식으로 선택, 강조, 요약, 배제, 집중 등을 통해서 특정한 맥락을 제공하고, 핵심적인 내용과 아이디어, 배경을 제시하여 사람들에게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즉 수용자들의 창문틀의 역할을 해준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