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 범죄 가해 및 노인 범죄 피해(교정복지)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노인 및 노인 범죄의 개념
2.노인의 특성
3.노인 범죄의 원인
4.노인 범죄 가해의 특성 및 이론
5.노인 범죄 가해 실태
6.노인 범죄 피해의 특성 및 이론
7.노인 범죄 피해 실태
8.노인범죄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본문내용

- 노인의 정의는 크게 노인(self-awaring age), ② 사회적노인(social age), ③ 역연령(chronological age) 에 의한 노인, ④ 기능적 연령(functional age)에 의한 노인으로 나눌 수 있다.

1) 개인적 자각에 의한 노인(self-awaring age)
개인 스스로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노인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이 정의는 노화의 생물학적?사회적 및 심리적 측면을 어느 정도 내포하고는 있지만 개인의 주관에 따라 다양한 면이 있다. 그러므로 객관성이 크게 결여되어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힘든 정의이다.

2) 사회적 노인(social age)
이는 주요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상실된 상태에 있는 사람을 노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는 사회적 직업 활동에서의 퇴직 또는 가정에서의 주부의 지위와 역할을 이양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 해당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노인을 사회적 역할 면에서만 보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분명치 못한 사람이나 그러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 하지 않는 상태에 있는 대다수 여성의 경우에는 적용되기 힘든 정의이다.
이 시각에 따르면 우리나라 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55세에 정년퇴직 하고, 그 이후에는 거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주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므로, 55세 이후에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인 노인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