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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운동

저작시기 2013.01 | 등록일 2014.07.01 | 최종수정일 2019.04.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건강이란?
1) 건강의 의의
2) 건강의 결정요인
3) 건강 증진을 위한 3대 요소

2. 운동의 필요성

3. 운동의 효과
1) 심리적인 효과
2) 생리적인 효과

4. 운동시 주의 할 점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건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해 전부터 웰빙 열풍이 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건강의 의미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아직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체력이 좋다” 또는 “몸이 튼튼하고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으나, 이는 건강의 단편적인 개념입니다. 체력은 단순히 신체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는 건강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중 략>

앞서 서술했듯이 과학 문명이 발달하기 전에는 육체노동과 영양 부족, 질 낮은 위생관리, 의학의 미발달로 인해 주로 전염성 질병이 발생했었습니다. 그러나 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전염성 질병은 사라지고, 운동부족,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비만 등으로 인해 암과 같은 질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운동 부족은 신체의 발달을 저해하고 정상적인 제 기능을 저하시킴으로써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비만은 성인병 유발의 주된 원인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된 기계문명으로 인해 직장과 가정에서의 신체활동이 적어져 운동량은 줄어든 반면, 영양섭취는 오히려 증가하여, 비만율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과 근 골격계 질환이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체 발달이 중요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운동부족은 특히나 문제가 되는데, 근력 및 체력 저하와 함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중 략>

* 하루 중 습기가 적고 시원할 때, 이른 아침이나 초저녁 때 운동을 합니다.
* 운동 전, 운동하는 동안, 운동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만, 특별히 염분을 많이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 열사병(어지러움, 허약감, 현기증, 피로, 발한, 고열)의 징후를 관찰합니다.
* 가볍고 느슨한 옷을 입습니다.

참고 자료

인체생리학, 이강이·김동운·김순이·이순희·이승아·정명실 외 편저. p.92, (현문사)
건강의 정의 http://blog.naver.com/dramo23/86438764
건강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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