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물옵션 투자 및 분석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선물옵션 투자를 하고 간략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결론을 잘써서 A+를 교수님이 주셨다고 했습니다.

목차

Ⅰ. 선물옵션
Ⅱ. 코스피200
Ⅲ. 선물옵션투자내역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선물옵션

(1) 선물

간단히 말해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인수도)의 거래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선물의 거래방식은 매매 시점, 대금결제, 물건의 인수도 시점에 따라 다른 양식의 거래와 차이가 있다. 현물거래의 경우 매매(가격/거래조건의 결정), 대금결제, 물건의 인수도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신용거래(외상거래)의 경우 매매, 물건의 인수도는 동시에 이루어지지만 대금결제는 나중에 이루어진다. 반면 선급거래는 매매와 대금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지만 물건의 인수도는 나중에 이루어진다. 선물거래의 경우 매매가 이루어진 후 일정 시점이 지나야 대금결제와 물건의 인수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주식거래에서 보면 주식신용거래는 물건을 사고 일정 시점이 지난 후에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므로 신용거래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주(공매도)의 경우 대금결제는 미리 이루어지나 물건을 입고하는 것은 나중에 이루어지므로 선급거래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선물거래와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는 동일한 거래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선물거래는 거래소내에서 거래할 수 있는 반면 선도거래는 거래소 밖에서 이루어진다는 차이가 있다.

(2) 옵션

옵션거래는 주식, 채권, 주가지수 등 특정 자산을 장래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와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거래를 말한다. 시장에서 당일 형성된 가격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현물거래나 미래의 가격을 매매하는 선물거래와는 달리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이 옵션거래의 특징이다. 선진국에서는 위험분산을 위한 파생금융거래로 널리 활성화돼 있다. 따라서 가격변동에 따라 권리를 행사할 것이냐 포기할 것이냐가 옵션거래의 핵심이다.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가격이 하락하면 권리를 포기해서 값이 떨어진 물건을 떠안는 부담을 피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한다. 반대로 값이 올랐을 때는 권리를 행사해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옵션거래는 사고파는 권리의 종류에 따라 콜옵션과 풋옵션으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