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사] 패스트푸드(Fast food) - 패스트푸드의 정의와 기원(햄버거, 핫도그), 패스트푸드의 영향과 문제점(이콜리 0157, 광우병, 맥도날드화)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패스트푸드(Fast food)란
1) 햄버거의 기원
① 타타르 스테이크를 불에 구운 함부르크 스테이크
② 번즈(Buns)에 끼운 햄버거의 등장, 최초의 햄버거
2) 핫도그의 기원

2. 소고기에 대해서
1) 이콜리 0157
2) 광우병
3) 맥도날드화
(1)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2) 아메리카의 상징으로서의 맥도날드
(3) 맥도날드화의 긴 팔
(4) 맥도날드화의 특성

3.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패스트푸드(Fast food)란

주문하면 곧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용기는 종이로 되어 있어 1번 쓰고 버리며 조리도 오븐에서 데우는 정도로 간단하므로 소수인원으로 손님의 주문에 신속하게 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한국에는 1970년대 들어와 간편하다는 장점과 젊은층의 양식화 경향에 따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1) 햄버거의 기원
① 타타르 스테이크를 불에 구운 함부르크 스테이크
유라시아 정복으로 거대제국을 건설한 몽골족의 고유음식이 헝가리등지의 동구권에 전해지면서 이것이 "타타르 스테이크"가 되었다. 이렇게 헝가리 등지에 뿌리를 내린 타타르 스테이크는 함부르크(Hamburg)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독일 상인들에 의해 독일로 전파되었다.
본래 독일 상인들은 12~13세기 이전가지만 해도 자체적인 상인세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으나 영국의 헨리 3세가 런던에서 활동하던 독일과 플란더스 상인들에게 하나의 집단으로 연합해도 좋다는 교서를 내렸다. 이를 계기로 한자(Hansa) 동맹이 결성되기에 이르렀고, 이후 독일상인들을 주축으로 독일 북부의 영국 네덜란드 러시아의 노브고로드, 발트해 연안을 중심으로 하는 북해 상권이 대두하였다.
북해 상권은 지중해를 중심으로 사치품 교역을 하던 베니스 상권과 중세 유럽 상권의 상두마차를 형성하였다. 이처럼 강력한 상인 집단에 의해 타타르 스테이크는 한자동맹의 주요 항구 가운데 하나인 함부르크로 전해졌고, 훗날 신대륙으로 전파되는 계기를 맞기에 이르렀다. 헝가리에서 전래된 타타르 스테이크는 함부르크를 무대로 상류층의 유럽인들에게 호기심과 함께 별미 음식으로 인기를 얻었고 일명 독일식 스테이크 (German steak)라는 별칭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에릭 슐로서 저, 패스트푸드의 제국, 에코르브르 2001
에릭 슐로서, 찰스 윌슨 저, 맛있는 햄버거의 무서운 이야기, 모멘토 2007
김종덕 저, 먹을거리 위기와 로컬 푸드, 이후 2009
제레미 리프킨 저, 육식의 종말, 시공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