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후 변화 협약의 한계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6.3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후 변화 협약의 진행
2) 기후 변화 협약의 한계

Ⅲ.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 기술과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고 보다 편리하게 변화해왔다. 우리가 거주하는 집, 섭취하는 음식, 몸에 걸치는 옷과 같은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교통 통신 수단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과학과 산업 발전의 흔적이 닿지 않은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윤택한 생활의 배경에는 지난 산업화 기간 동안 무분별하게 시행되어 온 환경에 대한 착취가 기저에 깔려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착취의 산물인 환경 오염과 급작스러운 생태 환경의 변화 등은 그간 쌓아온 인간의 삶과 자연을 공유하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들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환경 오염에 대해 각 국가들은 경각심을 갖고 보다 실질적인 행동을 실천하기로 결단을 내렸고 이에 대한 결과물이 기후 변화 협약이라 할 수 있다. 기후 변화 협약은 지난 시절, 경쟁적이고 무분별하게 각 국이 시행해 온 산업 발전 및 자원 활용에 대해 돌아보는 기회를 갖고, 이제라도 환경 보호를 위한 공동의 실천적 노력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즉, 각 국가의 정상들이 이제까지는 간과되어 왔던 환경이란 문제에 가시적이고도 적극적인 관심을 표현한 시발점이자, 지금까지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혹은 현재 발생하기 시작한 환경 문제의 진행을 방지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노력의 행위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후 변화 협약의 의의와 훌륭한 목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각 국가의 경제 및 산업 발전의 미명 하에,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창대한 목표를 갖고 시작하였던 기후 변화 협약에 대한 논의가 현재, 왜 뚜렷한 결실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기후 변화 협약이 가지는 맹점과 그 한계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참고 자료

백진현, “기후변화협약체제의 의무이행 문제: 주요쟁점과 향후 전망,” 『국제 지역연구』 12권 4호 (서울 : 한국학술진흥 재단, 2003)
강상인,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의무이행체제의 국제교역적 측면에 대한 고찰,” 『환경 포럼』 3권 12호 (서울 : 환경포럼, 1999)
산업자원부,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후변화협약』,
김혜숙, “기후변화협약의 국제정치경제”, (서울 :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석사논문, 2000)
김병수, “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에 대한 미국의 정책 변화과정 연구”, (부천 : 카톨릭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협력학과 석사논문, 2001)
이선화, “배출권거래제의 경제적 비용과 제도적 문제점,” (서울: 한국경제연구원, 2010)
UN 기후변화협약, http://unfccc.int/2860.php (검색일: 2012년 4월 12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