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사] 조선시대 의복의 특징과 남자 의복 및 여자 의복, 조선시대 수복의 종류와 특징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조선시대 의복의 특징

2. 남자 의복
1) 백관복
2) 일반 서민복

3. 여자 의복
1) 궁중 여복
2) 일반 여복
3) 속옷
4) 기녀복

4. 수복의 종류와 특징
1) 남자수발
2) 여자수발
3) 남자의 장신구
4) 여자의 장신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의복의 특징

조선시대 복식은 관복을 제외하고는 우리의 전형적인 복식제도가 확립되었다. 관복의 경우는 전체 국민 중 극소수에 해당하는 관료 계급에서 입었고 관료는 거의 모두가 남자였기 때문에 남성복이 발달 하였고 여성복은 단조로웠다. 그리고 일반백성들은 순수 국산품이라 할 수 있는 두루마기 형태와 바지, 저고리를 입었다. 병자호란 뒤에 중국에는 청나라가 들어서서 복식제도를 청나라제도로 개편하였으나 우리는 이와 상관없이 명나라 제도를 고수하였다.
또한 조선왕조 사회에는 지배 계층인 양반과 중인, 상민, 천민으로 사분되는 엄격한 신분제도가 있었다. 신분에 따라 관직, 납세, 군역, 형벌 등이 차별되고, 의식주 생활양식에 차등이 생겼다. 이는 복식에 엄격한 계층분화를 가져오고, 강렬했던 양반의식과 왕조적인 상하질서의식은 그것을 더 엄격하게 하였다.

2. 남자 의복

1) 백관복
- 제복 : 왕이 면복을 입고 종묘 사직에 제사 지낼 때 신하들 중 제관과 향관만 입었던 옷
- 조복 : 왕이 면복을 입고 종묘 사직에 제사 지낼 때 백관이 입었던 옷
- 공복 : 초하루, 보름, 조회, 동지에 백관이 왕세자에게 하례할 때 입었던 옷이다. 머리에는 복두를 쓰고 포, 대, 홀, 화로 이루어진다.
- 상복 : 관리들의 사무복으로 국가의 연회에 참석할 때 착용하였으며 색은 정하지 않아 왕조마다 유행색이 있었다.
- 시복 : 관리들의 사무복으로 흉배가 없는 단령이다. 형태, 구성, 재료가 상복과 같았고 색으로 구별하였다. 상복 색은 정하지 않았으므로 상복으로 홍색 계통을 많이 입었을 경우 시복 색은 흑색이나 청색으로 정했으며, 상복 색으로 청색 계통이 유행일 경우 시복은 홍색 계통으로 정했다.
- 융복 : 왕이 교외로 행차할 때 문무백관이 수행하며 입었던 옷이다. 또 사신으로 갈 때, 국란을 당했을 때 입었다.
- 군복 : 구군복은 문무관이 입었던 군복이고, 갑주는 싸움터에서 적의 화살이나 창검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던 호신구이다.

참고 자료

조효순 저, 우리옷 이천년, 미술문화 2001
전호태 저, 고구려 고분벽화의 세계,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김은정, 임린 저, 역사 속의 우리옷 변천사, 전남대학교출판부 2009
김정호 저, 우리 옷 역사 2000년, 글누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