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선회 이야기(인생노트 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학기 A+ 자료
kbs 인생노트 길 감상

목차

Ⅰ. 생선회 고유의 맛을 느끼는 방법
Ⅱ. 자연산과 양식산의 비교
Ⅲ. 비 오는 날의 생선회 섭취와 안전
Ⅳ.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
Ⅴ. 맛이 가장 좋은 생선회
Ⅵ. 국내 활어회, 일본 선어회, 그리고 싱싱회
Ⅶ. 한국 활어회의 세계화
Ⅷ. 감상

본문내용

생선회 고유의 맛을 느끼는 방법
- 우리국민들의 독특한 식문화인 쌈문화에서 유래되어서, 생선회 몇 점을 야채나 깻잎에 올리고 마늘, 풋고추, 초고추장 등과 함께 싸서 먹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이런 방법으로 생선회를 먹는 것은 비싼 음식의 가치를 제대로 느끼기 어렵다. 야채를 먹을 경우에는 산성식품인 생선회와 알칼리식품인 야채를 따로따로 먹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산성과 알칼리의 균형도 맞추고 생선회의 독특한 맛도 느낄 수 있다. 묵은지에 생선회를 싸서 먹으면 묵은지의 강한 맛과 향이 생선회 고유의 맛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묵은지에 싸서 먹는 것은 옳지 않은 시식방법이다. 참치회의 경우 야채가 아닌 김을 싸먹는다. 그러나 김에는 아미노산 등의 진한 맛 성분과 황화수소·메틸디슬파이드 등의 냄새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이들 성분들이 참치회의 고유한 맛을 막아버린다. 또한 생선회에 레몬즙을 뿌리기도 하는데 이 또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생선회의 고유 맛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그 자체로 먹어야 하지만, 양념장에 찍어 먹을 경우에는 이것저것 섞어서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생선회 고유의 맛을 최상으로 느끼기 위해서는, 흰 살 생선회를 중심으로 하는 대부분의 생선회는 고추냉이 소스에 찍어서 먹어야한다.

2. 자연산과 양식산의 비교
- 맛 : 자연산과 양식산의 맛의 차이는 오랫동안 생선회를 취급한 조리사나 미식가도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더구나 생선회 몇 점을 야채에 올리고 마늘, 풋고추, 초장 등과 같이 싸서 먹는 우리 국민들의 식문화로는 더더욱 구별이 불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