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교학 기말정리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WCC의 주요 주제들인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와 인간화, 종교다원주의와 대화신학에 대하여 논하시오.
2. 복음주의 선교대회인 로잔대회 선언의 중심개념을 논하시오.
3. 로버트 웨버의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선교에 관련된 제 용어들- 선교(mission- missionary), 복음화, 상황화, 문화화, 사회화 등의 용어와 그 사역에 대하여 논하시오.
5. 윌리암 캐리의 선교전략과 공헌을 논하시오.
6. 선교의 성경적 근거에 대하여 (약술)

본문내용

1. WCC의 주요 주제들인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와 인간화, 종교다원주의와 대화신학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나님의 선교에 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이 세상에서 일하셨고, 또 지금도 일하시는 사역에 대해 교회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이다. 선교에 있어서 모든 주체는 하나님이시고 교회는 도구에 불과하다. 여기서 선교의 개념은 더 이상 영혼구원을 위한 교회만의 사역이 아니라, 온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섭리적 활동 즉 개인구원뿐 아닌 사회참여, 사회 개혁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 되고 말았다. 하나님의 선교에서는 교회와 세상의 구별이 없다. 하나님이 세상의 역사 속에서 일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복음을 전파한다는 것도 따지고 보면 별로 중요한 일이 못되며 오직 선교의 한 일을 분담하는 것 이상이 아닌 것이다.
1960년대 에큐메니칼 선교신학은 사회 문제에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고 선교를 인간화로 정의하였다. 인간화는 복음화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복음을 위한 선교가 중점이 아닌 먼저, 선교지의 인권개선과 복지 등의 인간적 처우 개선이 선교 중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의 선교의 목적이 기독교회로서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를 통하여 사람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이었다면 현재의 문제는 참 인간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교개념은 하나님의 나라가 사회개혁과 동일시 될 수는 없다는 점과 선교라는 단어가 하나님이 세계 속에서 하시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의미로 쓰일 수는 없다는 점, 사회개혁에 치우쳐 복음적 관심의 여지를 재공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있다.
wcc가 말하는 하나님의 선교는 종교다원주의로 이어진다. 이들은 더 이상 선교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대화라는 단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하였다. 선교라는 단어가 제국주의적이라는 것이 이유이다. 그에 따라 1970년대에 이르러 종교다원주의가 등장하고 대화신학을 강조하기에 이른다. 이는 인도의 혼합주의 종교관유입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이러한 흐름은 복음주의자들의 분리를 만들어 낼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