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로벌 시대와 한국, 한국교회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세계역사의 변천
2. 글로벌시대의 시작
3. 제3장 중국의 세계적 부상
4. 제4장 미국과 글로벌시대
5. 제5장 글로벌시대와 한국
6. 제6장 글로벌교회로서의 한국교회
7. 제7장 글로벌시대 한국교회의 신학

본문내용

1. 세계역사의 변천

우리는 지금 글로벌시대에 진입하였다. 처음 기독교는 원시시대를 지나 그리스시대를 거쳐 중세의 로마시대로간다. 그리고 그것이 독일과 스위스, 네덜란드 같은 곳에서 종교개혁을 겪고 영국을 거쳐 미국에 가고, 그리고 거기서 세계로 확대되어 한국을 비롯한 비기독교권에까지 확대하게 된다. 이제 근현대사가 끝나고 글로벌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기독교 복음은 먼저 원시기독교 시대를 지나 그리스의 철학적이고 학문적인 것이 복음과 결합하여 신학화 되고 체계화 되어 오래 존속하고 보존되어 전달되었다. 그 후 종교개혁시기에 들어서자 한나라 안에 여러 종교를 믿는 사람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로인해 민족과 나라가 싸우게 되자 웨스트팔리아조약이 생기게 되고 이로인해 현대와 근세를 갈라놓는 분기점이 생기게 되었다. 유럽의 종교개혁으로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국으로 건너간 사람들에 의해서 미국은 점점 세계적인 강력한 부국이 되어 갔다. 미국이 부국해지자 미국에 의해 선교사들이 대거 파송되고 세계 여러나라 족속에까지 복음이 전파되었다. 2010년을 고비로 중국이 급작스럽게 발전하게 되고 중국이 초강대국으로 위상을 동요하기 시작한다. 이제 미국과 중국의 양대 세력이 세계를 주도하게 되었는데 복음이 어떻게 흘러갈지 우리는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2. 글로벌시대의 시작

1944년 글로벌 시대는 이미 시작하였다. 국제통화기금이 조직되고 세계의 경제 질서가 단일화하기 시작하였다. 세계 금융에 관함 모든 문제가 이들에 의해서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 지게 된 것이다. 인류는 지금 동시대를 살고 있다. 세계 각지에 일어나는 재앙이나 격변들이 순식간에 전달되고 그로인해 각 나라들이 함께 그 재앙을 감당하게 된다. 내가 책임질 일이 아닌데 그 피해가 너 나 가릴 것 없이 휘몰아치게 된다. 기후온난화, 환경, 황사, 온실 배출가스, 그리고 재정 금융파동 등, 이러한 문제는 이제 한 나라만의 품제가 아닌 함께 풀어야 되는 문제가 되었다. 그로인해 신자유주의가 나타났는데 이것은 과세율을 낮추어 경제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인플레를 잡기 위해 자금방출을 통제하며, 경제성장을 막는 여러 제도를 완화시키고 정부지출을 극적으로 줄이는 것인데 신자유주의를 통해 세계 전체를 한 눈으로 바라보며 거기 있는 모든 자원과 기회를 공동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동원한다는 청사진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