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크만 나선, 대기의 창, 알베도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크만 나선, 대기의 창, 알베도의 개념을 비교적 상세히 다룬 글입니다.

목차

Ⅰ 에크만 나선
1. 에크만 나선의 개념
2. 에크만 나선과 해류현상

Ⅱ 대기의 창과 알베도
1. 대기의 창
2. 알베도

본문내용

반 에크만은 1900년도 초에 활동한 스웨덴의 학자로서 바람이 해수 표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해양물리학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 시기 난센이 북극을 탐험하던 중, 빙산이 움직이는 방향과 바람의 방향이 같지 않음을 관찰하고 이를 에크만에게 의뢰한 것이 에크만이론의 계기가 되었다. 이 이론에 의하면 바람이 불 경우, 바람의 영향으로 일정한 수심까지 해류가 형성되는데 이를 에크만류(Ekman current) 혹은 에크만운동(Ekman motion)이라 한다.
이때의 이 수심을 마찰심도(depth of frictional resistance), 에크만수심(Ekman depth), 혹은 에크만 층(Ekman layer)이라고 한다.

<중 략>

빛을 반사하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반사율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빛은 대기 속에서는 주로 산란되므로 대기를 가지는 행성의 알베도는 대기가 없는 천체보다 훨씬 크다. 반사율이라고도 한다. 가령 태양으로부터 입사한 빛은 행성의 대기나 지면에서 일부 흡수되지만 나머지는 1회 또는 여러 차례의 산란이나 반사를 거쳐 여러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 경우 나아가는 빛의 총량을 입사한 빛의 세기로 나눈 수치이다. 일반적으로 빛은 지면과 같은 고체에서는 주로 흡수되지만 대기 속에서는 주로 산란되므로 대기를 가지는 행성의 알베도는 대기가 없는 천체보다 훨씬 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