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문학의 기본개념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영화(movie, film)
2. 영상언어
3. 장면(화면)
4. 몽타주(Montage)
5. 미장센(Mise-en-Scene)
6. 딥 포커스(Deep Focus)
7. 롱 테이크(Long take)
8. 포스트 이미지(Post image)
9. 장르 영화
10. 작가주의 영화
11. 영상문학
12. 시네포엠(cine-poem)
13. 시네로망(cine-roman)
14. 각색(adaption)
15. 소설의 영화화(novels in to Film)
16. 시나리오(scenario)

본문내용

영화는 필름에 기록한 화상(畵像)을 광학적 방법으로 스크린에 투영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또는 그것으로 만들어지는 작품을 뜻한다.
에디슨(T. Edison)과 딕슨(W. Dickson)이 1888년에 세계 최초의 영화용 카메라 키네토그라프(Kinetograph)와 이듬해 30초 동안에 일회용으로 활동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기구인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를 발명함으로써 영화의 역사가 시작하게 된다. 그로부터 수년후인 1895년 뤼미에르(L.Lumiere) 형제가 카메라와 영사기를 겸용으로 사용하는 기구인 시네마토그래프(Cinematographe)를 발명하여, 인류최초의 영화인 짧은 다큐 필름, 즉 정거장에 도착하는 기차, 공장 일을 마친 노동자들의 귀가를 내용으로 한 영화를 그랑카페에서 상영함으로써 세계 영화사의 신기록을 세웠다.
1930년 무렵부터 음향도 필름에 기록하여 재생할 수 있게 되어, 이후 영상은 음을 수반하는 것이 통례가 되었다. 19세기 말에 탄생한 영화는 처음에는 진기한 구경거리에 불과하였으나, 곧 대중의 흥미를 끄는 오락이 되었고, 기술의 진전에 따라 하나의 큰 산업으로 발전하면서 예술적인 성과도 거두어, 그것이 그려내는 세계나 출연하는 배우와 함께 독자적인 사회현상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에 ‘활동사진’이라고 하다가, 그 후 ‘영화’로 불리고 난 뒤, 점차 영화라는 호칭으로 통일되었다. 영화를 가리키는 용어들은 나라마다 다르게 표현된다.

영미권 : 모션픽쳐(motion picture), 무비(movie), 필름(film).
프랑스 : 시네마토그라프(cinématographe), 시네마(cinéma).
독일 : 키네마토그라피아(Kinematographie), 키노(Kino).
스페인 : 시네(Cine).
러시아 : 키노(КИНО).
북유럽권 : 비오그라프(biograf).
중국권 : 전영(電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