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의미, 실태, 찬성론, 반대론, 전제조건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2. 조기 영어교육의 의미
3.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실태
4. 조기 영어교육 찬성론
5. 조기 영어교육 반대론
6. 조기 영어교육의 전제조건
7. 결론 및 개인의견

본문내용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이라는 용어에서 ‘조기’라는 단어 자체부터 매우 혼란스럽다. 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 입학 전을 말한다.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할 때에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까지를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영어교육을 중학교에서 시작했으므로 중학교 이전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포함하여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Rivers(1981)에 따르면 조기 언어교육이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배우는 경우를 지칭하며 12세 이전의 아동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2. 조기 영어교육의 의미
조기 영어교육에 대해서 일반인들은 대개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0세에서 6세까지 기간에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으로 이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어린이들이 뛰어난 언어 학습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이 시기에 교육을 시켜야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영어교육에 노출되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공교육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시작하는 모든 형태의 영어교육을 조기교육이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이러한 조기영어교육은 전일제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 주 1-2회 원어민 가정방문을 통한 영어교육, 주 1-2회 가정방문 학습지를 통한 영어교육, 기타 영어 이야기 책, 오디오, 인터넷, 비디오, CD-ROM 등 다양한 매체와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