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의 정의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4.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뇌졸중의 정의
Ⅱ. 발생 빈도
Ⅲ. 증상
Ⅳ. 종류
Ⅴ. 원인
Ⅵ. 동맥경화증
Ⅶ. 진단
Ⅷ. 치료
Ⅸ. 예후
Ⅹ. 뇌졸중 예방 7계명

본문내용

Ⅰ. 뇌졸중의 정의
뇌에 혈액이 공급이 차단되면 그 부위가 정상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뇌졸중이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이 질환이 즉각적인 치료를 요한다는 점에서 뇌발작 이라고도 불립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병합니다. 대개 뇌졸중에 대한 경고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뇌졸중의 후유증은 뇌손상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후유증은 시력 저하 같은 일시적이고 경미한 증상부터 치료 불가능한 후유증이나 사망까지 다양합니다.

Ⅱ. 발생 빈도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100명당 매년 남자는 3.94명, 여자는 2.52명이 발생하여 남성과 노령층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10세 때가 되면 40세 때보다 뇌졸중의 확률이 40배나 높습니다. 우리나라 뇌졸중 발병률은 세계 1위이며 우리나라 성인의 3대 사망 원인 중 가장 빈도가 높습니다.

Ⅲ. 증상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수초 또는 수분 사이에 급속히 나타납니다. 증상은 뇌의 어느 부위가 침범되었는지에 따라 다르며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체 한쪽의 마비나 허약
- 신체 한쪽의 감각저하
- 운동이 서툴고 섬세한 운동이 안 됨
- 한쪽 눈의 시력 소실이나 양쪽 눈의 시력저하 등 시각장애
- 말이 어눌해짐
- 적절한 단어의 선택이 어렵고 타인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움
- 구토와 신체의 불균형
뇌졸중이 심각하면 호흡과 혈압을 조절하는 뇌영역이 손상을 받아 혼수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